얻은 만큼 베푸는 정신

생활속에서더많은것을얻거나누리고싶어하는마음은인간의자연스러운욕구다.네트워킹의급속한변화로세계는이미하나의지구촌을형성하고있으며사람들또한서로의문화를공유하고있다.매일매일수많은기회들이새롭게선을보이며새로운분야의직업이태어난다.이런시대를살아가는우리로서는빠른변화와유행에뒤쳐지지않을뿐만아니라경제적인면에서도앞서가기를욕망한다.

몇십년전만해도나이마흔은되어야이룰수있던것들을지금은20대에모두이루고자한다.재산을축적하거나증식하는스킬은현대인들에게매우중요한사안이다.

재산에는세가지종류가있다.첫째는상속받은재산,둘째는스스로모은재산,셋째는재테크를통해증식한재산이다.일반인들의경우유산을받기보다는스스로재산을모았거나이를종자돈삼아재테크해서재산을증식한경우가대부분일것이다.


이렇게힘들게모은재산을관리하는것은돈을버는것보다중요하다.그런의미에서재산관리의기본원칙가지를소개한다.원칙들은소득이많지않은사람에게도해당되는유익한정보다.


1.돈은행복한삶을사는데무엇보다필요한요소다.

그러므로의식주나교육보건등의기초생활을희생하면서까지저축에만몰두하지는마라.

2.재산은서서히늘어간다는사실을명심하라.세계의최고부자도아주적은액수의돈도소중히여기며돈을벌었다.훌륭한투자방법이있다면배우고익혀라.생계를유지할만큼의돈을벌고있다면저축한돈에는절대손대지마라.

3.체계적으로돈을관리하라.금전출납부를작성하고돈의흐름을추적해불펼요한지출을막아라.금전출납부를꼼꼼히기록하는것만으로도재산증식과정을한눈에알아볼수있다.이런기본적인원칙을무시하지마라.

4.현명한지출방법을배워라.여유가있다면명품을구입하는것도나쁘지않다.단상품가치가있는것을구입하라.일정한지금을지출하고도여유돈이있다면성취감을충분히만끽할수있는물건을구입하라.그림이나보석수정도자기등을구입하는것도좋다.후대에그가치를인정받을수있거나후손에게유산의형태로물려줄수있는것이면더욱좋다.

5고금리의대출을받아서까지관리하기도힘든사치품을구입하는일은절대적은금하라.신용카드대금과및융자상환을꼼꼼하게따져보고,자신이소유하고있는것들에대한유지비용을낱낱이기록하라.과도한채무는근심과불행의씨앗이다.

6.규칙적인저축습관을길러라.저축이야말로참된돈이라는말은오늘날에도그의미의빛을잃지않는다.저축한돈을현명하게투자해재산을늘리는것이다.세상의억만장지들역시소액의돈을저축해그이자를축적하는것에서부터부를창출하기시작했다.

7.소득의일부를인생의목표를위해써라.자신의꿈을실현하기위해돈을벌때인생은성공뿐아니라행복이란ㄴ이름과함께할수있다.


8.채워지지않는탐욕에매달려질질꿀려다니지말라.내가가지고있는것을바탕으로삶을계획하고누려야한다.신문이나잡지에등장히는그룹회장의사모님이나영화배우가엄청나게비싼다이아몬드반지를끼고있다는기사따위에현혹되지말라.내손가락에끼워진가느다란금반지가그들의다이아몬드보다몇백배더값지다는것을스스로인정하라.자신의재정상태를냉정하고객관적으로판단해분수에맞지않는물건을구입하는일은없어야한다.수입을늘리는것뿐만아니라슬기로운지출도병행해야훌륭한재산관리라할수있다.


9.자식이나배우자에게재산을맡겨야할이유가명확하지않다면맡기지마라.자신의재산은유언장을쓸때까지자신이알아서할수있어야한다.만일배우자와행복한생활을하고있다면저축과투자에관한정보를나눠도무방하다.이는특히노인과여성이귀기울여야할부분이다.

10.수평성장을계획하라.자신이가진역량을노트에기록해이를금전으로환산해보는것이다.멀티태스킹은미래의질서가될것이다.당신의기술과수입을향상시킬수있는기회들을여러각도에서찾아보도록하라.

11.열망과상상은소득을늘릴수있는열쇠다.생활에지장을주지않는범위내에서돈을투자하고돈의흐름을파악해최상의성장을이끌어내라.


무엇보다돈을버는목표와목적은자신의이익만을생각하기보다는모든사람을이롭게하고자하는데에서비롯되어야한다는점을잊지말아야한다.사회와의조화와협력이있을때목표달성의가능성도커지기때문이다.세계적으로손꼽히는갑부들은기업을일으켜굴지의대기업으로만들어벌어들인자신들의지금으로사회와교육,예술의진흥에기여하기를멈추지않는다.개인적경제활동역시그들과다를바없다.국가와사회에대한기여를인지하고실행할때성공과행복의문은열리게마련이다.

소소하지만이러한정신을실천한어느할아버지의일화를소개하겠다.이분은자신이먹은망고가맛있으면그씨를수집하는습관이있었다.여름이끝나갈무렵할아버지는모아놓은씨하나하나를흙으로부드럽게싸서앓은무명자루에넣어두었다.그러고는건기가끝나고첫비가내리면할아버지는자신의차나버스를타고가면서창밖으로그씨들을던졌다.

할아버지의이해할수없는행동이자못궁금했던손자가물었다.

따먹지도못할망고씨를그런식으로심으세요?’

‘우리조상중누군가망고씨를심었으니우리가망고를먹을수있는거아니겠니?우린조상들에게많은빚을지고있는셈이지.그러니우리도후대를위해이렇게씨를뿌리는것으로그감사의마음을대신하는거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