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충돌

산이높으면골이깊기마련이다.무슨일이든지과그늘은동시에존재한다.그래서선종에서는염일방일(站-放-)라고했.하나를쥐면다른하나는놓아야한다.하지만그평범한리도나의문제가되었을때는모르쇠다.모든움켜쥐려는욕심때문이다.무슨일이건그결과에는이해문제가따르기마련이다.


익을보는쪽이있으면손해를보는쪽도있다.알고보면제로임인경우가대부분이지만이를무시하는듯체적인관점에서문제를볼수있는사람은그리흔치않다.


털어도먼지하나없을것처럼청렴하다고했던어느대통령을보면더욱실감이난다.삶과죽음이둘이아니라고하면서도자기동네에납골당이나화장장이들어오면대부분머리띠를두르고두주먹을움켜쥔다.삶과죽음은동전의양면이다.하루살았다는말은하루죽음에가까워졌다’는다른표현일뿐이다.


살아가는것자체가이해관계라는결단의연속이다.’명분과실리’사이에서도자기를저울질해야한다.내속에서도이해관계의충돌이날마다순간마다이루어진다.

그리고이해집단간의갈등은사회의불안요인이다.모두자기이익만을앞세워불특정대중을담보로한체정당성을주장하는집단행위가비일비재한것이현실이다.


요즘대법관문제로논란이끊이지를안는다.한창자기이해관계속에이야기를그럴듯하게주장하다가도본심이발각되면책임회피뿐책임을뒷전으로한다.


행정학에서’이해충돌’이란공직자로서직무수행의의무와개인이해관계가부딪치는경우를뜻한다고한다.이럴누구든지해당공직자가개인의이익과무관한정책결정을내릴것이라고생각하지는다.겉으로는교육평균화를부리짖으면서자기자식들은미국으로유학보내어비난을받고있는것도이것이라하겠다.


이해충돌의해결은결국자신을비우고더불어사는세상을마음속으로공감하고이를위해실천하려는마음과행동이따라주어야한다.특히공직에있을수록,높은자리에있을수록부자일수록더욱그렇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