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마무리

아름다운마무리

오늘오후채소밭을정리했다.고랭지에서리가내리기전에오이넝쿨과고춧대와아욱대등을걷어냈다.여름날내식탁에먹을것을대주고가꾸는재미를베풀어준채소의끝자락이서리를맞아어둡게시들어가는것을그대로두는것은가꾸는사람의도리가아니다.그때그때바로그자리에서나자신이해야할도리와의무와책임을다하는것이아름다운마무리다.


아름다운마무리는삶에대해감사하게여긴다.내가걸어온길말고는나에게다른길이없었음을깨닫고그길이나를성장시켜주었음을긍정한다.자신에게일어난일들과모든과정의의미를이해하고나에게성장의기회를준삶에대해이존재계에대해감사하는것이아름다운마무리다.

아름다운마무리는처음의마음으로돌아가는것이다.일의과정에서,길의도중에서잃어버린초심을회복하는것이다.


아름다운마무리는근원적인물음,’나는누구인가’하고묻는것이다.삶의순간순간마다나는어디로가고있는가?’하는물음에서그때그때마무리가이루어진다.그물음은본래모습을잃지않는중요한자각이다.


아름다운마무리는내려놓음이다.내려놓음은일의결과나세상에서의성공과실패를뛰어넘어자신의순수존재에이르는내면의연금술이다.내려놓지못할때마무리는일어나지않는다.그것은또다른윤회와반복의여지를남긴다.아름다운마무리는진정한내려놓음에서완성된다.


아름다운마무리는비움이다.채움만을위해달려온생각을버리고비움에다가가는것이다.그러므로아름다운마무리는비움이고그비움이가져다주는충만으로자신을채운다.


아름다운마무리는삶의본질인놀이를회복하는것.심각함과복잡한생각을내려놓고천진과순수로돌아가존재의기쁨을누린다.

아름다운마무리는지금이바로그때임을안다.과거나미래의어느때가아니라지금이순간이나에게주어진유일한순간임을안다.아름다운마무리는지나간모든순간들과기꺼이작별하고아직오지않은순간들에대해서는미지그대로열어둔지금이순간을받아들인다.

또한아름다운마무리는용서이고이해이고자비이다.용서와이해와자비를통해자기자신을새롭게일깨운다.이유없이일어나는일은존재하지않기때문이다.


아름다운마무리는자연과대지,태양과강,나무와풀을돌아보고안의자연을되찾는다.궁극적으로내가기댈곳은오직자연뿐임을아는마음이다.


아름다운마무리는개체인나를뛰어넘어전체와만난다.눈앞의이해관계에서벗어나나자신이세상의한부분이고우리모두는서로연결된존재임을깨닫는다.

아름다운마무리는나를얽어매고있는구속과생각들로부터벗어나자유로워지는것.삶의예속물이아니라삶의주체로서거듭난다.진정한자유인에이르는것이야말로아름다운마무리다.

아름다운마무리는차한잔을앞에두고그향기와맛과빛깔을조용히음미한다.그것은삶에새로운향와빛을부여하는일이다.

이름다운마무리는스스로가난과간소함을선택한다.맑은가난과간소함으로자신을정신적궁핍으로부터바로세우고소유의비좁은감옥으로부터해방시킨다.


아름다운마무리는또한단순해지는것.하나만으로만족할줄안다.불필요한것들과거리를둠으로써자기자신과더욱가까워진다.필요한것과불필요한것을분명하게가릴줄안다.문명이만들어낸온갖제품을사용하면서

어느것이진정으로삶에필요한가,나는이것들로진정으로행복한가?하고스스로에게묻는다.그리하여불필요한것들로부터자유로워진다.


아름다운마무리는살아온날들에대해찬사를보내는것,타인의상처를치유하고잃어버렸던나를찾는것,그리고수많은의존과타성적인관계에서벗어나홀로서는것이다.


그리고아름다운마무리는언제든떠날채비를갖춘다.그어디어느것에도얽매이지않고순례자나여행자의모습으로산다.우리앞에놓인이많은우주의선물도그저감사히받아쓸뿐언제든빈손으로두고떠날수있도록준비한다.


머지않아늦가을서릿바람에저토록무성한나뭇잎들도무너져내릴것이다.그빈가지에때가오면또다시새잎이돋아날것이다.


아름다운마무리는낡은생각낡은습관을미련없이떨쳐버리고새로운존재로거듭나는것이다.그러므로아름다운마무리는끝이아니라새로운시작이다


<법정스님의글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