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전

어제이모님이상을당하셨다는연락을받고우리형제들이장례식장을참석하기위해시골에다녀왔다.나의이모님은자매밖에없기에어머님과이모님이누구보다도각별히친하게지내셨다.어머님이돌아가신지오래되었고가끔식이모님댁을찾아가안부도전하겠다고하지만자주찾아뵙지못했는데부음을받고보니자주찾아뵈올걸하는후회도남는다.


이모님가족들은시골에서는성공한듯많은문상객과자손들이많아풍요로워보이기도하였고그곳을방문한사람들도부러워하기도했다.장례가거의끝날때장례의사회를보는분이우리들을모이라고하더니이것은고인이되신이모님이이곳에모인분들에게복을받으라고전하는복전이니이것을가지고있으면복이온다며잘보관하라고하면서그곳에모인일행들에게모두전해주었다.


아마도호상이라서그리고자손들이내놓은돈들이많아서인심쓰는듯했다.나는지금까지장례식장을다녀보았지만장례식장에서돈은나누어주는것은처음이다.몇해전직장에있던친구의부친장례식장에간일이있을때는그곳에서는일절부의금을사양하는것은보았지만이렇게뫃인손님들에게복전이라면서나누어주는것은처음이다.복전을받아들고이모님댁의가정에항상복이있기를마음속으로빌어주면서감사를표했다.


그곳장례식장에있는데한분이귓속말로노대통령이자살했다는것을알려주었을때깜짝놀랐다.온갖어려움을이기고대통령까지되었는데그직분을충실이수행치못했고국민의기대에실망를준것같다..사람마다생각하는가치관이다르기에정치의중요관점이다를수는있으나우선국가의장래와국민에게미래에대하여희망을주어야한다.이것이지도자의책무이기도하다.대통령은국민에게비죤을제시하여힘들더라도참고따를수있는리더쉽이최우선이다.


경제를기대하는수준에올리지못하였지만청렴결백은누구보다도장점으로과시하며지냈던대통령이그것마저잃고보니실망뿐만아니라비난과저주의소리가들끓는다.말로만설치는사람은말로망한다는말의의미를되새겨본다.


이모님이나그대통령은어디비교나할대상인가?하지만같이이세상을하직하는마당에존경과비난의차이가이렇게극을달리니이세상을어떻게살아야하는가하는교훈을주는것같이느껴지기도한다.하지만,죄가밉지인간이미워서야되겠는가?저세상에서는이세상에있던일을잊고편한세상에서사시기를빌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