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과불행의동행
행운이찾아와도불행을생각하며득의양양하지않고불행을겪어도행운을떠올리며심각하게좌절하지말아야한다.언제나평정심을유지하는것이것이바로오래사는비결이다,
행운과불행은언뜻보면결코교치될수없는완전히대립적인개념인듯보인다.세상사람들은모두행운을가까이하고,불행을멀리하고싶어한다.
그런데사실이두가지는매우밀접한관련을맺고있고상호의존적이며인과관계에놓여있다.극단적으로말하면이두가지가사실은똑같다고할수도있다.이건내가처음한말이아니다.2천여년전노자가이미이진리를발견하고"화의곁에복이기대어있고,복의곁에화가엎드려있다.누가그끝을알겠는가?그바름이없으니라고말했다.여기서말한’복’이바로행운이요,’화’가바로불행이다.
행운에도크고작음의구별이있고,불행에도크고작음의구별이있다.그런데이둘은종종정비례관계를보인다.행운이크면클수록불행도심한경우가비일비재하다."높이올라갈수록심하게떨어진다."는속담이바로이관계를비유적으로설명한말이다.
우리같이평범한나날을보내는소인들은날마다먹고자는데급급하고,의식주를해결하기위해고민한다.그러다보니가끔씩작은행운을만나기도하고,어떤때는행운을잡기위해적극적으로나서기도하며,종종하늘에서행운이뚝떨어지기도한다.반대로어떤때는불행이찾아오기도한다.불행은피하려고문을닫아걸고집안에틀어박혀있어도하늘에서떨어져버린다.자발적으로불행을찾아다니는사람은없다.불행을겪으면며칠동안내내마음이무거워식구들에게짜증을내기도하지만,얼마후면싹가셔버린다.
하지만역사속이름난부자들이나오늘날거물급인사들의행운과불행은온세상의안위또는한지역이나한분야의안위에의해좌우된다.그들은사업에성공하거나,부동산이나주식투자로큰돈을벌면사기가하늘을찌르고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을외치지만,자칫잘못해실패하면좌절감에깊이빠져스스로목숨을끊는일까지있다.
예나지금이나동양의지식인들에게는서양에서는찾아볼수없는한가지’특징’이있다.역대시인과문학가들의삶을살펴보면,거의대부분불행한삶을살았거나빛을보지못하고무명의삶을살았거나둘중하나다.사마천은자신의이야기를쓴《태사공자서太史公g序》라는책에서이렇게말했다.
옛날에서백西伯1은은나라주왕에게잡혀유리란지방에갇혀있으면서《주역》을더하여풀이하였고,공자는진과채나라사이를나다가곤경에처해진외중에3《춘추》를지었다.또한굴원은추방되어상수강변을배회하면서《이소離騷》를노래했고,좌구명左丘明은실명하고도《드어國語》를지었다.손빈孫臏은다리의슬개골이잘려앉은뱅이가되고도병법을논했고,여불위는촉나라로유배되었음에도만세에전해질《여람呂覽》을편찬했으며,한비자는진나라에서감금되어있던중에《세난說難》과《고분孤憤》을지었다.《시경》도대부분현인과성인들이자기마음속에맺혀있던울분을토로하기위해지은것이다.
사마천의이말은후대에도들어맞았다.한나라이후에나타난대문호들대부분이불행을겪은후천고의걸작을써냈다.한유韓兪가그러했고,소동파가그러했으며,이청조李淸照,이욱李煜등이모두큰벼슬한번해보지못하고대문호가된사람들이다.
이런이치를이해하고나면머릿속이맑아지고,행운과불행의변증적관계를깨닫게될것이다.그래야행운이찾아와도불행을생각하며득의양양하지않고,불행을겪어도행운을떠올리며심하게좌절하지않고평정심을유지할수있다.언제나평정심을유지하는것,이것이바로오래사는길이다.
1주문왕칭(昌).은나라의마지막왕주왕에의해서백에봉해지고그의아들주무왕에이르자은나라를멸하고천하의주인이되었다.
3.주경왕31년,기원전489년초소왕진(珍)이공자가채와진나라사이에서방황하고있다는소식을듣고공자일행을초나라로초빙하려고했다이소식을들은채나라와진나라의대부들은공자가초나라로가서종용되는것을두려워해군사를보내공자일행을포위했다이때문에공자와제자들이양식이떨어져곤경에처했다.
4.당나라때의빼어난문장가
<지센진의다지나가다의책에서보고베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