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가 다른사람들!

기도가다른사람들!

YourPrayerIsDifferent!

[역대상29:10-11]

다윗이회중앞에서여호와를축하여이되우조상이스엘의하나님여호여주는영원부터까지송축을받으시서.호와여위대하과권능과광과승리와엄이다주께속하였사오니천지에있것이다의것이소이다여와여주권도주속하였사오니주는높으사만물의머리이심이나이다.

[마태복음6:9-13]

그러므로너게기도하라하늘에계신우리지여이룩히여김을으시오며나라하시오며이하에서이루어진것같이에서어지이다.오늘우리에게일용할양식을주시옵고우리가우리에게은자를우리죄를우리를하지마시옵고다만악에서구하(나라와권세와광이아지께영원히사옵나이다.(아)

오래전부터게는특별한기도문하나있습니.어나기도로시작하고,잠들기도문으로니다.도문’입니다.

참신기한것은주기문을드릴때마다새로운의미게되고,의깊발견하게된다는것입.


한성도가주기도문런글을썼습니다.

"우리"하지말라.오직자신만을!

"아버지"하지마라.자식처럼행동하지도않으면서!

"하늘에계신"하지말라.그곳에아무재물도쌓지않으면서!

"이름이거룩히여김을받으시오며"하지말라,거룩함을추구하지않으면서!

"나라가임하옵소서"하지말라.하나님나라를위해노력하지않으면서!

"뜻이이루어지이다"하지말라.하나님말씀에순종하지않으면서!

"하늘에서이룬것같이땅에서도"하지말라.지금여기에서도하나님을섬기지않으면서!

"우리에게일용할양식을주옵소서"하지말라.정직하지않으면서!

"우리의죄를사하여주옵"하지말라.다른이에게는인색하!

"시험에들게하지마시오소서"하지말라의도적으로그길로가면서!

"악에서구하옵소서"하지말라.하나님의전신갑주도입지않으면서!

"나라와"하지만라.하나니께마음으로충성하지약으면서!

"권세와"하지마라.사람의권세만을두려워하면서!

"영광이"하지마라.자신의영광만을구하면서!

"영원히"하지말라.오지이땅만바라보고살면서!


신앙생활가운가장중요한것중하나는바기도입니다.어떤기도하느냐에따라그사람의신앙과모습결정되기때문입니다.따라서기도해야합니다.그렇기때문에기도문알고이해하나중요한일입니다.

당시의유명한선생은기어제자에게가니다.자신의핵심적가요약해서기억하게한입니다.

님이가쳐주신기도또한마찬가지입니다.님의망과뜻,사역의핵심을잘보여주고있습니다.

한산상수훈의전체구조를통해서도주기도문성을잘알수있습니다.주기도문은5장에서7까지기록된산상수훈중에서앙에위치하고있습니다.그구조상산수훈중심이며핵심라는것입니다.

산상수훈무엇입니까?하나의백성을한말씀입.그렇다면도문은무엇입까?하나라의백드려할기도입니다.하나나라의가져할소망의핵심이라말입니다.

이렇게때주기도문은일반적인기도문과는전그렇니까?그소망과가치가근본적으로르기때문입니다.먼저주기도의시끝은하님입니다.하나님의나라하나님의이름,하나님의뜻..즉하나님이중심입니다.

또한주기도문는’나’니다.’우리’만있니다.외식하는자의’나’,개인적이익구하이방인의’나’니다.오직’우리’가먼저입니다.


마지막으로의내용이다니다.즉소망의내용신의대상,삶목적이다다는의미입니다.그렇체적으로하나나라위한기도의내용은무엇이겠습까?

"하늘에계신우리아버지"

하나님의이름여호와’스스있는자’라는뭇입니다.우리아버지하나님어떤분?스스로계셔서온우와만물을있게하신입니다.모든생명의근원이시라는입니다.그러생명의주인하나님만이마땅히섬김받고받으셔야하는입니다.


"이름이거룩히여김을받으시오며"

이땅에통과아이있습니까?자신이이땅의주인되었기문입니다.자신의이위해살기때문입니다.거짓인의이으로이땅이살수있겠습니까?오직거짓과다고통만있니다.따라서온전한평화와치유를위해서하나님의이이회복되어야니다.시하나님의이름만거룩히여겨져니다.

"우리에게일용할양식"

사실우리는일식조차스스로구할수없는존니다.이빈광야일만나를거두면서무엇을달았겠습까?우리는하나님의도움없이단하루도살수없는존재라는사실입니다.따라서어떻게요과내일이같을수있겠습니까?날마다우리는하나님의창조와능력을경험하며고있는입니다.그러므매일의양식때문에감사할알아야합니다.그리고다도양식이없어고통받지않기기도해야합니다.


"우리가우리에게좌지은자를사하여준것같이우리죄사하여

주시업고"


양식의문제뒤에죄가나오는이유는무엇입니까?죄는모든고통의근본이기때문입니다.때문에십자가사건이일어난것입.죄로인한고통에서구원해주시는용서의사건입니다.따라서님의용서란사람의고통을아는일입니다.


이런영화가있습니다.여인에게아들이있었는데그만유괴당해죽고니다.유괴범은교도가게되었지만여인은고통속에지내야했습니다.하지만국그유괴범용서하기위해교도소로찾갑니다.하지만났을여인은웠습니다.왜냐하면사람은이미자신은하나님께용서받다며그저혼자만의자유를누리고있었기때문입니다.여인이받고있는고통에대해아무관심이없었습니다.은그의고통을알아주었지만그는여인의고통외면했던것입니다.


하나님의용서는나만자유롭게되는용서가아닙니다.사람고통을깨닫고고통에참여하게하는용서입니다.다른사람의고통을면한다면거짓용서입니다.’하나님의용서’서로의생명을유하살릴있습니다.



"우리를시험들게마옵시고다만악에서구하소서"


우리앞는많은유혹의세이있습니다.그래서내감정과자존심을앞서게합니다.하지만정말중한것이무엇입니까?하나님의뜻이아닙니까?생명이사는일아닙니까?그러므기도해야합니다.진정한용서위해서이웃과함께양식을나누기위해서하나님나라위해서유혹과악수있도록기도해야합니다.



"나라와권세와영광이영원히아버지의것입니다"


지금까지우리가기도한것은무엇때문입니까?바로하나님나라를이루기위해서아닙니까?따라서땅의어떠한권세와능력도하나님의나라만을위해사용해야합니다.왜냐하면모든권세와힘은하나님의것이기때문입니다.은하나도없습니다.그렇기때문당연히영광도하나님만받으셔야합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우리는아버지하나님의공동체임억하십시오.예수님이주신생명때문에사는예수의공동체라는사실억하십시오.따라서내가아닌’우리’를위해살아야하는공동체임을기억하십시오.그러므로교회가기도해야할것은무엇입니까?하나님나라의소망을위해기도해야합니다.이웃을위해기도해야합니다.날마다용서하기위해생명을살리기위해기도해야합니다.


우리들한사람동체가되기를바랍니다.서주님세상의소망이이어지기를간절히기도합니다.


2009.5.24주일설교SeniorPastor박원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