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의 적절한 선

겸손의적절한선

정말넓은포부와아량이있다면하게행동함으진보있지만,속이비어있다면아무리자만해도진보할없다.



윤리와도덕의범주에서겸손은미덕으로칭송받고,위선은부덕함으로손가락질받는다.하지만사실이두가지는확실하게구분하기어렵다.겸손이조금만과해지면위선이되기때문이다.누구나이런경험이한두번쯤있을것이다.


중국의고대경전가운데하나인《상서尙書》에"자만하는자는손해를보고겸손한자는이익을받는것이바로하늘의도이다."라는구절이있다.자만과겸손을’하늘의도리라는지고지상한경지로올려놓은것이다.그때부터철학가들은겸손을높이사고,자만을억압해왔다.지금도물론다르지않다.우리가흔히사용하는말들가운데’겸양”겸허’등’겸謙’자가들어가는말이많은것을보아도겸손이사람들의인식속에깊이뿌리내렸음을알수있다.


그런데나는진실한겸손은마땅히본받아실천해야하지만,거짓겸손은피해야한다고생각한다.후자는위선과별반다를게없기때문이다.그렇다면도대체’진실한겸손’은무엇이고,’거짓겸손’은무엇인가?이두가지를구별하는기준은사람이나장소,때에따라달라지기때문에적절한선을유지하기란하늘의별따기만큼이나어렵다.

특히지역에따라그기준이매우다르다.우선동양에서는자신의작품을이야기할때졸작이라고하는것을미덕으로여기지만,서양에서는이에해당하는단어조차찾을수없다.겸손으로인해뜻하지않은오해를사기도한다.


중국이나한국에서는손님에게식사를대접히면서"변변치않지만많이드세요"라고말하는것이보통이지만동양의이런습관을이해하지못하는서양인들은"왜손님에게변변치않은식사를대접하는가?"라며불쾌해할것이다.일본사람들은남에게선물을줄때그위에조품租品이라는글자를써서보내지만서양인들은이걸보고왜’명품’이라고써서보내지않느냐고물을것이다.서양에서는스승이나친구에게도솔직하게있는그대로이야기한다.변변치않다고말하면서양인들은그대로믿지만,동양인들은그렇지않다.따라서동양의이런습관이때로는매우위험한일을초래할수도있다.

그렇다면어떻게하면적절한선을유지할수있을까?진실성이가장중요한기준이라고생각한다.정말로넓은포부와량이있다면겸손하게행동함으로써진보할수있지만,속이비어있다면아무리자만해도진보할수없다.캉유웨이康有爲가전형적인예다.그는스스로천하의학문을모두섭렵했다고자화자찬했지만,역사는그를개혁가로평가했을뿐이다.그를학자로기억하는사람은아무도없다.학문이전성기를구가하던건륭乾隆과가경嘉慶연간(1736~1820년)의학자들은물론이고,혼란스럽던말기민국초기의학지들,심지어그의제자량치차오梁啓超에비해서도학문적인성과가뒤졌다.

요컨대겸손은미덕이지만반드시적절한선을지켜야고,동양에서의겸손함을그대로서양에적용해서는된다.동양에서든서양에서든진심에서우러나온행동을해야하며,지로과도한겸손을부리면위선이된다.


<지센린의다지나간다의책에서일부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