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목적인 효는 효가 아니다.

옛날부터효를최고의미덕으로생각해왔기때문에,삼강오상三網五常이니삼강육기三網六紀니하는것들을보면부모와지식의관계를언급하지않은것이없다.그런데처음에는부모가자애롭고,자식이효도하는것을대등하게보았는데,어찌일인지나중에는자식의효도만강조하고부모의자애로움에대해서는중히생각하지않게되었다.심지어"천하에나쁜부모는없다."라는말까지생겨났고,’신체발부수지부모身體髮膚受之父母"라고도했다.말을달리해석하면신체는부모에게받은것이기때문부모가달라고하면수도있다는뜻이아닌가.


황제들도’효로써천하를통치함’을표방하며,자신을최대한효자로포장했다.역사를들여다보면아들이왕위를빼앗기위해아비를죽였다는기록이한둘이아니지만그건천자에게나가능한일이고백성들에게는결코용납될없었다.자식이부모를죽이는일이일어나면황제가진노하여그자식을극형중의극형에처했다.

아주오래전부터전해내려오는효에얽힌미담들중에는무지하고맹목적인효를장려하는것들도적지않다.왕상王祥이한겨울에어머니가집술잉어를잡기위해꽁꽁얼음위에누워기다리고,병든어머니를위해제넓적다리살을베어잡숫게했다는이야기등은사람들에게그릇된효에대한인식을심어주었다.


다음은효경孝經나오는내용이다.

천자에게직언을하는신하일곱명이있으면비록천자지신이도道가없다할지라도천하를잃지않는다.제후에게직언을히는신하다섯명이있으면비록제후가도가없더라도그나라를잃지않는다.대부大夫가직언을하는가신家臣세사람을두고있으면비록대부가도가없어도그집을잃지않는다.선비에게직언을하는친구가있으면명예가그폼에서떠나지않으며,아버지에게직언을하는자식이있으면그아버지는불의에빠지지않는다.그런까닭에불의를당하면지식은아버지에게간언하지않을수없고,신하는임금에게간언하지않을수없는것이다.그러므로의롭지못한일을당했을때에는간언해야하니,아비의명에만따르는것을어찌효도라할수있겠는가?


백번옳은말이다."천하에나쁜부모는없다"라는말과선명한대조를이룬다.후자는사람들을우매한효에빠지게할있으니본받아서는안된다.

그러면오늘날을사는우리는효를어떻게생각해야할까?사람들에게효도하라고권해야할까?시대가변함에따라효의념도점차희박해져노부모를봉양하지않고,심하면부모를학대하는지식이있다는말도간간히들려온다.그래서는안된다.\이는사회의안정과단합을해치는행동이다.


자식이어렸을부모가돌보지않으면그자식은살없다.그렇다면부모가로하면은혜에보답하는것이인지상정이아닐까?대부분의자식들이부모에게보은하지않는다면우리사회의안정과단합은기대할없다.세상의자식된이들이여,이간단한이치에대해심시숙고하길바란다.

<지센린의다지나간다의책에서보고베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