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를 받아들려야 할 때

나이를받아들려야할때

전략상으로는늙었음을인정하지않되전술상으로는늙었음을인정하는것이가장현명한방법이다.


사람이나이가드는것은객관적인사실이다.늙음을인정하는것은객관적인사실을인정하는것이다.


고대의역사서와고전소설에서늙음을인정하지않은예는없이많다.이런예들은많이알려져있기때문에일일이언급하지않겠지만,가지는반드시짚고넘어가야겠다.예나지금이나늙었음을인정하지않는것을찬미했지만,무조건적인찬미백해무익하다는점이다.


가지실례를들어보겠다.실례들중에는나도포함된다.1949봄에서여으로넘어즈음공산당군대가베이징에입성한지얼마되지않았던어느날무엇때문인지몰라도마오쩌둥毛澤東의스승인쉬터리徐特立선생께서날선생께서머무시는추이밍황翠明莊으로부르셨다.추이밍황에도착하니당시이미팔순을넘기신쉬선생께서위층에서내려오셨다.호위병들이부축하려했지만,선생은팔꿈치로호위병의두손을쳐내며당신자힘으로내려오셨다.늙었음을인정하지않는선생님의그모습이아직도내뇌리에선명하게각인되어있다.


한분은1920년대에베이징대학교에서교편을잡으셨던천한성陳翰苼선생이다.천선생은1896년에태어나세세기에걸쳐사셨는데도여전히건재하시다.말년에병을얻어앞을보지못하시지만,실명도그분의활동에는전혀영향을끼치지못한다.손님이방문했다가돌아갈때면언제나엘리베이터앞까지배웅하시고,가끔은아직근력이왕성함을증명하기위해손님을향해팔이나다리를뻗어보이시기도한다.년전에는무보수로젊은이들에게날마다영어를가르치기도하셨다.고령의나이가무색한그분의모습에탄복할따름이다.

반면너무일찍부터늙었음을인정하는사람들도있다.쉰살도되지않아콜레스테롤이높다며달걀노른자나동물의내장을먹지않고몸을사리는사람들이한예다.그런사람들은아무리좋게보려야좋게볼수가없다.

1995년,난이미여든넷이라는고령이었지만나스스로늙었음을전혀느끼지못했고,내집필인생에서두번째전성기를맞이하고있었다.2년넘게비가오나눈이오나날마다도서관으로출퇴근하며집필에만몰두했다.그러던어느날,여느때처럼새벽430분에일어나연구실에서원고를쓰고있는데뱃속에서신호를보내왔다.뭔가먹어서배를조금채워주어야겠다고생각했다.시계를보니벌써시침은7자를향해달리고있었다.그래서펜을내려놓고연구실을나서려는데누가밖에서문을잠갔는지문이열리지않는게아닌가.깜짝놀라주위를두리번거리다보니베란다의유리창이열려있었다.


난앞뒤가릴것없이냉큼창문밖으로뛰어내렸다.베란다창은지면에서약1.8미터높이에있었다.창문에서뛰어내리자마자앞으로고꾸라졌는데다리뒤쪽에약간통증이느껴졌다.알고보니내가뛰어내린자리바로옆에제법높은턱이있어서그모서리에다리를부딪쳤던것이다.만약머리를부딪쳤다면어떻게되었을지상상조차하고싶지않다.그날오후에는회의가잡혀있었고,이튿날은수백리떨어진텐진天津의난카이南開대학교에서열리는보고회에참석해야했다.보고회가끝났을때쯤내다리는이미퉁퉁부어있었다.사흘째되는날에야비로소병원에가서진찰을받아보니왼쪽발꿈치가약간찢어져있었다.


역시늙었음을인정하지않는것은마찬가지지만,그래도절대로해서는되는얼빠진행동을하고것이었다.위험할정도로자신의나이를망각하는것은현명하지않다.


그렇다면대체늙었음을인정하라는말인가인정하지말라는것인가내가추천하는방법은전략상으로는늙었음을인정하지않되전술상으로는늙었음을인정하는것이다.이두가지를적절히운용한다면큰무리가없을것이다.

<지센린의다지나간다의책에서보고베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