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에게가장값진것
오랜옛날한젊은이와한아가씨가사랑에빠져결혼을하기로결심했다.그들은가진돈이거의없었지만그때문에망설이지는않았다.서로에대한신뢰가있는한그들이함께하는미래는밝으리라는신념을지녔던것이다.그들은즐겁게마음과영혼이하나가될날을정했다.
결혼식전날신부는한가지청을가지고약혼자에게갔다.“우리가헤어질것이라는생각은결코할수없지만만일우리가서로에게싫증을느끼거나당신이나때문에화가나서나를집으로돌려보내고싶어질지도모르잖아요.그래서만일에집에돌아갈때는가장소중한것을가져갈수있도록약속하세요.“
그녀는말했다.약혼자는웃었다.그녀의말이전혀이치에맞지않는다고생각했다.그녀는그가약속을종이에적고서명하고나서야만족해했다.그러고나서둘은결혼했고함께삶을시작했다.
그들은세상에서의지위를높이는데신경을쏟았다.그들은열심히일했고얼마지나지않아그꾸준한노력에대한보상을받았다.첫번째성공은그들에게가난을떨쳐버려야겠다는생각을더욱굳혀주었고,그래서그들은이전보다더열심히일했다.세월이흐르고그들의돈주머니는두둑해졌다.마침내부자가된그들은더큰집으로이사를가고새로운친구들을사귀게되었으며옹갖사치스런물건들에둘러싸이게되었다.
그러나오로지부만을추구하다보니,그들은서로에대해서보다물질에대해더많이생각하게되었다.그리하여무엇을사고,얼마나쓸것이며,재산을늘리기위해서는어떻게할것인지에대해서서로싸우기시작했다.
어느날오후가까운친구들을초대하기위해잔치를준비하는중에,그들은몇가지사소한일로말다툼을하게되었다.고기즙의맛에대해서라든지아니면식탁에앉는순서때문이었을것이다.
그들은소리를지르며서로를욕하기시작했다.
“당신은나에대해서전혀신경쓰지않는군!당신은오로지자신과몸에걸칠좋은옷과보석에대해서만생각해.전에우리가약속했듯이당신에게가장소중한것들을가지고당신부모집으로돌아가시오.더이상함께살이유가없잖소.”남편이소리쳤다.
그의아내는갑자기얼굴이창백해지더니,마치생전처음당하는일인듯당황스런표정을지으며그를쳐다보았다.“좋아요,기꺼이가죠.하지만친구들앞에서체면을지키기위해서라도오늘밤은함께머물러식탁에나란히앉아있어야겠어요.”그녀는조용히말했다.
저녁이되어연회가시작되었다.연회는매우성대하게이루어졌다.그리고손님들이하나둘씩술에취해쓰러질때쯤,남편도역시잠들었다.그러자선량한여인은남편을자기부모의오두막으로데려가서침대에눕혔다.
다음날아침남편이깨어났을때그곳이어딘지알수가없었다.주위를둘러보려고팔꿈치에기대어몸을일으키자,곧그의아내가침대곁으로다가왔다.
“사랑하는여보,우리가한약속은만일당신이나를멀리보내게되면가장소중한것을가져가도된다는것이었어요.내게가장소중한것은바로당신이에요.죽음외에는어떤것도우리를갈라놓을수없어요.”
그녀는부드러운목소리로말했다.남편은즉시그들이둘다얼마나이기적으로행동했는지를깨달았다.그는아내를팔에안았고,부부는서로정답게입을맞추었다.그들은바로그날집으로돌아왔으며,서로에게정성을다했다.
<인생의나침판에서보고베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