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의무를 다하라

네의무를다하라

너는세상사람들에게솔직하려고애써야한다.솔직함은정직과용기의자식이다.어떤경우에도네가하려고하는일을정직하말하고올바르게행동하려는것을당연하게여겨라.


친구가부탁하면그것이합당한경우엔들어주어야한다.그렇지않다면그에게왜부탁을들어줄수없는지를명확히말해라.어떤식으로든얼버무리면그것은친구를속이는것이고네자신을속이는일이다.


친구를만들거나혹은친구관계를유지하기위해서잘못된을해서는결코안된다.그런것을요구하는사람을네편으로드는데는희생이라는비싼값을치러야만한다.


너의모든급우에게친절하게대하되엄격하라.무엇보다도다른사람들에게본래의모습이아닌모습으로가장하지말아라.어떤사람이잘을저질렀을때는다른사람이아닌당사자에게너의불만을말.앞에서는이렇게말하고뒤에서는또저렇게말하는것보다더위험한짓은없다.


우리는다른사람에게피해를주지않도록살고행동하고말해야한다.이것은단지일종의법칙이아니라평화와명예로가는길이기때문이다.


이성급한편지의결론부에서는의무에관해말하도록하겠다.거의백년전쯤,아주어둡고침침한날이하루있었다.지금도〈어두운날〉로알려져있는데이날은마치월식에의한것처럼태양빛이서서히사라진날이었다.코네티컷의주의회가열리고있었는데,의원들은예기치못했던이불가해한어둠이몰려오는것을보자모두두려움과공포를느.많은사람들은최후의날,즉심판의날이온이라고도생각했다.대경색한어떤이들은즉시회의장을떠.


그때늙은청교도입법자인데이번포트가일어나서말했다.만일최후의날이왔다면그는자신의의무를다하고있는장소에서발견되기를소망한다는것이었다.이에따라촛불이들어오고의회는직무를계속할수있었다.그남자의음속에는평온함이있었다.천상의지혜와오늘의의무를이행하려는굽힘없는의지에서오는평온함이었다.의무는우리언어가운데서도가장숭고한말이다.


그늙은청교도인처럼매사에너의무를다해라.너는더이상할수도없으며결코그보다덜하기희망하지도말아라.네가의무를태만히해서아빠와엄마의머리에흰머리가한가닥이라도더늘게하진말아다오.로버트E.리


로버트E.리(1807~1870,남북전쟁시남군총지휘관)는당시학교에다니던그의아들G.W.커티스리에게이펀지를썼다.부모가자식에게주는선물로서미덕에대한주의를일깨워주는것보다중요한것은없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