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와 이기주의

택시와이기주의


건널목앞에서신호가바뀌어도바로뛰어나가면안된다.빠른속도로진입하던버스나택시가멈추지않고달려위험할있기때문이다.그들에게노란불신호는’멈추시오’가아니라’액셀을더밟으시오’라는뜻으로읽히는같다.운전을때도그렇다.진입로에서순서를기다리는데옆에서택시가생하고와서맨앞자리에차머리를들이민다.열받는다.

그런데그런울컥하는마음이막상내가승객으로택시에탔을때는달라진다.노란불이들어왔다.기사분이속도를줄이는기미가보이면입이들썩거리려한다.’아저씨밟아요!’옆차선이비어있는데도옮기지않고천천히갈길을가면서라디오의사연취에심취해있는느긋한아저씨를만나도속이터진다.

미터요금올라가라고사보타주를하는것같다는피해의식까지생긴다.신기하게내가택시밖에있을때는그리욕을해대던행태인데차안에있을때는그렇게하기를바라고있는것이다.장실들어갈때와나올때다른심정이된다더니택시밖에있을때는소소한법규위반을준열히비판하다가안에있을때는조금이라도나를위해법을어겨주기를기대하게된다.

돈을들여택시를것이니빨리가야적게낼것이라는마음은인지상정이다.그렇지만이것은너무차이다.한번은기대한수준이상으로성의껏밟아주시는기사분에게조금살살가달라고부탁을했다.그랬더니하시는말씀이"맞아요.나도마음이하기는하지만조금느긋하게가면뒤에계신손님들이아우성이에요.일부러요금더나오게하려고그런다고의심을하세요.그래서밟게돼요.“

많은기사가준법운전을하고싶어한다.그런데도그러지못하는이유의근본은승객들의조바심,본전욕심때문인것같다.이용하는순간가격대비최대한의효용을얻으려는것은타당한경제본능이기는하다.

그러나오직’현재의나’만을중심으로보기시작하면문제가된다.안에있을때는밖에있는누군가는내가운전할때느꼈던것과똑같은불쾌함과위험을경험할것이라는것을망각한다.

그러니준법정신과교통법규는날로엄격해지고다른한편으로보이지않는압력을받은대중교통수단들마치게임기속인양레이싱을하는양극화가심해진다.


택시를둘러싼개의시선은결국사회의축소판이다.서로가상황에따라사실은같은처지가수있다.그럼에도지금서있는데서어떻게든최대의이득을얻으려고일방적인주장을할뿐이다.그러니격차는점점더멀어진다.사실언제든지나도그리에수있는데그상황일때만큼은평행선을달리는대척점인양행동한다.


그격차를줄이는길은,안에있을때밖의사람을밖에있을때는안에있는이의심정을공감하려는노력에서시작한다.본전욕심을잠시줄이고조금천천히가도된다는마음,건널목을건너고운전을할때양보하는마음말이다.그래야차일때는지나치게느리게가서흐름을고,손님을태웠을때는폭주를시작하는택시의무한이기주의가줄어들것이다.그런점에서택시는우리사회이기주의의바로미터다.

하지현(건국대의대교수정신과)

2009년7월1일자중앙일보에서카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