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의 도시락

우리회사양쪽보도블록에늘어선노점상에는항상사람들제각기분주하게일하고있다.구두수선집,튀김가게,신문가게온종일조그만네모상자일하는분들을지나칠때마다나는이렇듯각양각색으로쁘게가는인간의대해생각하곤한다.


그곳에서네모난가판대도없이일흔이훨씬넘어보이는할아버지분이돗자리를펼쳐놓고손톱깎이,가위,도장집,돋보기상생활에필요한잡동사니들을팔고있다.

햇볕내리쬐면쬐는대로그것을맞고바람이불면부는대로그것을모두몸으로받아내며할아버지는딱뚝딱조립도하고따금씩담배를입에물고하늘을향해연기를내뿜기도하셨다.


할아버지의점심은항상작은컵라면하나였다.사람지나다니는한편으돌리고후후불어가며그것을맛나게드시곤지만어젠지나는할아버지의그러한모습을때마다마음좋지않았다.그래서일부러필요하지도않은물건을았다.


그런데그날은일찍점심을먹고사무실로들어오다가할아버앞을지나치다보니할아버지가다른때와는달리도시락을드시있었다.웬일일까궁금했지만우선은라면보다밥을드신다는에안심이되었다.

나는건물안으로들어와엘리베이터를탔다.마침안에아가씨둘이타고있었다.아가씨가친구에게물었다."도대체어디갔다오는데말하기그렇게어려운거야?“

".그냥저기"

"말을안하니까더궁금하다.대체어디다녀오는데?말좀해봐"

"앞에장사하는할아버지한태.며칠째계속라면만드시길래아침에도시락싸면서하나싸가지고왔거든.그걸갖다드리고오는길이야"

부드러운작은목소리로말하는아가씨의말에는뜻함이묻어있었다.나의얼굴에도미소가번졌다.아름다운그녀의마음씨만큼이나그녀가예쁘게보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