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원칙은 손해를 감수하면서 지킬때 의미가 있다.

2000년우리나라에닷컴열풍때주위에서닷컴업에투자하면돈을수있다고권다.그러나우리는’핵심역량과관계되분야가아니다.‘칙을지켰.

반대로투자자를유하거나식시장에공개하라고권유한사람도많았다.하며내지분을비싼값으로테니팔라고하사람도있었다.그러나그당시벤처기업의평가에는거품이끼어있다는것을알고있었기때문에투자받지도주식을지도않았다.

회사로많은돈을끌어일수도있었겠지만회사의핵심역량에의해서영업이익이생기게아니라투자자만과도하게끌어모으는것은장기적인관점에서회사에오히려나쁜영향을미친다믿음때문이었다.그로인해안연구소는’닷컴열풍’때투자자받지못한열풍을비껴지만,지도그선택이았다믿음에변함이없다.

안연구소가주식시장에개된은벤기업에대한거이어느정도걷아니과도하게빠진‘911테러‘바로다음이었다.


2000년이저물어갈때쯤,미국출장중에짬을내어보게된〈컨텐(TheContender)>란영화에서기대하지못한감동을받았다.영화줄거리는이렇다.국부통령갑작스럽게죽자한여성상원의원부통령후보로지목된다.그러나그녀는대학교때섹스파티를열었다는스캔들에휘론의비난을받는다.그러나정작당사자는시종일관노코벤트로일관한다.주변에선부인하지않으면불리하다고조언했으나그녀는요지부동이었다.결국스캔들은사실아님이밝혀고,부통령에오른다.대통령은그녀에게"왜진작말하지않았느?"고묻는다.그녀는대답했다.

"부통령에게중요한것은사생활이아니라능력이라는게제소신입니다.스캔들이사실과다르다고제가말하는순간부통령자격조건에사생활포함된다는인정하는셈됩니다.정치생명이위협받는다고해서저의원칙을버릴수는없었습니다."

많은생각을하게만든장면이었다.원칙은손해를감수하면서까지지진정한의미가있음을그녀는보여주었다.눈앞에보이는이익을과감히버리고원칙에충실하면당장은손해인보이지만결국그것옳은결정이었음을알게된다.

칙을지키기위해서때론용기가필요하다.더구나상황이어려원칙을지키는것은상당한용기가필요한일이다.거기다조용히손해것도아니고주위의비난이나오해까지받으면더욱견디기어려운노이다.이러한용기회사경영하다보면더욱필요할때가많다.

외국회사에서1천만달러규모의인수제의를해왔을때눈앞의돈보다는국내소프트웨어산업보호와직원들에대한책임감내원칙었다.’내가안연구소를만들었는가라는본질충실했기에회사를넘기는일따위는생각할수도없었다.

회사차원에서보면핵심가치가바로지켜가야할원칙다.구성원모두가믿고실천하며,창업자나CEO는물론구성원바뀌어도지속적으로유지되는,사람영혼과같은것기업의핵심가치이며이것이곧회사의원칙이라할수있다.

만약회사가사라질위기에처했는데회사의핵심가치를어기면살날수있는비즈니스기회가있다고하자.때회사를존속시키기위해핵심가치를거슬러할까?차라리회사가스스로소멸하는것이옳다고생각한다.기업이스스로설정한핵심가치를지키지않았다면,설령그회사가생명을이어가더라도생존할존재이유자체는사라지는것이기때문.


안연구소는다음과같은가지핵심가치를가지고있다.’자신의발전을위해끊임없노력한다,존중과신뢰로서로와회사의발전을위해노력한다,고객의소리에기울고고객과의약속은반드시지킨다가그것이다.단순한것처럼보이지만이세가지를충실하게,그것도조직원전원이지키는것은절대쉬운일이아니다.

그러나백보양보하더라도안연구소에서대로벌어지지않을일은고객을속여서돈을버는일이다.백신이바이러스를바이러라고진단하는것은당연하지만,어떤백신은바이러스가아닌것을바이러스라고잘못진단하는경우가있다.그러나일반사용자들은바이러스를분석할수있는전문능력없기때문잘못진단한백신을성더좋은것으로오해할수있다.이백신으로는다른백신이잡는것도잡는다는식이다.한술더떠서사용자의무지를악용하여정상인데도치료하게하고돈을청구하는경우도있을수있다.

그러나우사에서는핵심가치에대해모두가확실하게인식하고있러한역사가쌓이다보니구성원모두의마음속에서절대로있을수없는일,물러날수없는선에대한생각이굳건히자리잡게되었다.바이러스진단의경우에도여러사람의손을거치기때문에,한사자칫나쁜마음을먹는다고할지라도다른사람들이그대로놔두지않게되는것이다.회망하는일이있더라도절대물러나거나타협할없는선에대한이러한공감대는내가없는상황이되더라도반드시지켜지리라확신한다.핵심가치가가지는의미는자체하지동시물러날없는선을만들다는데있기.


<안철수의‘지금우리에게필요한것은’책에서발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