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과 건국절
양병택님께드립니다. 광복절과건국절

우리는지난15일에광복절(光復節)64주년,건국절(建國節)61주년을보냈다.해마다치러지는관례를따라올해에도대통령의기념사를곁들인기념행사가성대하게열렸다.그런데당일행사장에걸린현수막에는64주년째를맞는광복절에관한안내는크게걸려있었으나,61주년을맞는건국절에관한안내는쓰여있지않았다.광복절에가리워져건국절이너무소홀히생각되어지고있다는생각이다.물론광복절이중요하다.40년에가까운일본의지배에서해방된날을기념하는광복절이중요함은재론의여지가없다.

그러나광복절못지않게건국절도중요하다.광복된지3년후인1948년에광복절과같은날인8월15일에대한민국이건국되었다.그후로8월15일에광복절과건국절이겹치게되면서건국절에대한국가적인,국민적인인식은너무나소홀하게되었다.
광복절에못지않게건국절이왜중요한가?광복절은공산주의자들에게도사회주의자들에게도다같이감격스런날이다.그날은김일성에게도김정일에게도감격스런날인것은우리와마찬가지인날이다.그러나건국절(建國節)은다르다.

건국절은대한민국의국민된우리들에는감격스런날이요기념할날이지공산주의자들이나북한노선을따르는사람들에게는그렇지못하다.오히려원망스런날일수밖에없다.그런뜻에서건국절은자유민주주의를국시(國是)로하는대한민국을사랑하는우리들에게는너무나소중한날이다.이나라의건국이없었더라면우리가어떤체제,어떤지도자밑에서살아가고있을까?생각할수록건국절의소중함을실감케된다.
올해는이미지났다하더라도내년부터는광복절을맞을때마다건국절도함께기리는행사가되기를바라며글을줄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