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6가지 조언

살아가는데도움을주는6가지조언

자신이목표로잡은곳으로가기위해서는나침반을가지고어야길을잃고헤매더라도결국방향을제대로잡을수있다.특히소년이나학생이방향을잡는도움이만한조언여섯가지를소개하고자한다.


첫째는’자신에게는엄하고다른사람에게는관대하라’이다.물론말처럼쉬운일이결코아니다.사실자신에게는관대하고다른사들에게는엄하기쉬운것이인지상정아니겠는가?그렇지만어떻게보면그런태도야말로많은사람을발전없이제자리에머무르게하는이유가아닐까생각한다.


둘째는’다른사람과비교하면서살지말라’이다.특히다른사의내적인능력과의비교가아닌,외적인모습만의비교는삶을불행하게할뿐이다.세상에잘난사람이많다.말잘하사람재산이많은사람,그리고지위가은사람등등.이렇게외적으로보이모습일종결과로나타난이다.

의내능력과비것은자신의발에자도있지만,결과로나타나외적인부분만가지고비교한다면여러가지부작용이생길수있다.멀리있는사람이아니라같이일하는주변사람과의외적인모습비교는불행한삶을초래할뿐이다.


셋째는’매사에긍정적으로생각하면서살라’이다.긍정적인시각으로사물과현상을해석하는사람들은스스로가즐거울뿐만아니라주변까지밝게만든다.반면에부정적이고방어적인사람은,다른사람이나주변상황에대해서불평하고절망하면서주위사람을긴장시키고조직전체에나쁜영향을미친다.

외부적인환경이나쁘다고해서환경을탓하고불평하는것만으로는상황을바꿀없을뿐더러자신에게도도움이되지.극복하려는노력은기울이않고그렇다고주어진일에도최선을다하지않다보면,결국자기인생만낭비하결과를초래할뿐이다.따라서부정적이고방어적으로살기보다는자신을바꾸거나환경을바꾸도록노력하는것이중요하다.


넷째는’매순간을열심히살아라’이다.우리는살아가면서많은어려움을겪는다.어려움에닥을때마다쉽게포기하기보다는바로지금이,내한계시험하순간이라는마음으로노력하는자세가중요하다.쉽게포기해버린다면바로거기가자신의인생에서평생다시넘지할한계선이되것이다.

특히2030대들은바로지금이그삶의한계를설정하는순간이된다.개인적인생활이나사회생활의미래를준비하는시기이기때문이다.순간순간이자신의한계를만들고있음을명심하고스스로의한계를넓히기위해서노력해야한다.


그다음으로다섯째는’미래의계획을세우라이다.자신의3040대,50대,60대의모습을스스로그려보는것이다."계획없는삶은꿈이없는삶이고,꿈이없는삶은불행한삶이다"는말이있다.꿈은그자체에의미가있다.꿈이이루어질수있냐없느냐가중요한것이아니라,인생에방향성을제시함으로써활을주고발전적으로살아가게하는것이야말로꿈이가지는진한의미이다.그리고만약노력끝에현실로이루어질수있다면좋지않겠는가.


마지막으로여섯째는각자자신에게맞는삶의철학칙을가져라’이다.

원칙을정하는것이엄청난일이라고생각할필요는없다.지금까살아온삶을되돌아보고속에서행동에서일관성을찾으면그것이바로자기나름대로의삶의원칙이되는것이다.중요한것은일관성을인식하는것이다.스스로인식함으로써자기자신의중심이있기때문이다.


그렇지만처음부터완벽한원칙을세워야한다는강박관념에로잡힐필요는없다.실천해나가면서수정하고보강해나가면된다.반면에그런원칙조차없다면삶을살아가는동안흔들리고우왕좌왕하다가좌절하는경우가생길수있다.보통종교를가진사람들이시련을이겨내는힘이크다고하는데그이유는종교에는나름대로의가이드라인,원칙이있기때문이다.


스스로자신의인생을경영하는CEO로서인생의원칙을하나하나정립하고만들어간다면삶은의미있는삶이된다.그리고그러한원칙을가지고스스로자기인생의주인으로살아가는사람수는있지만불행하지는않다.

안철수의’우리에게필요한것들’책에있는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