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바꾸고세계를움직인인물다섯을뽑는다면물리학의아인슈타인,공산당선언을만든칼마르크스,인간의무의식의세계를연구한프로이드,물리학의아버지격인뉴턴,진화론을전개한다윈을손꼽을수있겠다.이들중에한가지공통점이있다.다윈을제외한네명은유대인이란점이다.지난100년간노벨상을받은사람들300명중에유대인이100명을넘는다.경제학분야에서는65%,의학분야에서는23%,물리학분야에서는22%가유대인이다.
유대인들의그런경쟁력이어디에서오는것일까?환경이좋아서일까?나라를잃은후수천년간나라없는백성들로세계를떠돌며살아왔으니환경때문일수없다.일반적으로나라가망하고나서100년이지나면그나라는역사에서사라지는것이통례이다.그런데유대인들은그런역사의통례를깨고수천년을지나오며여섯개문명발상지로흩어져살아오면서그들만은민족의정체성을지켜왔다.그렇다면그들이지능이우수하게태어나서일까?조사연구에의하면유대인들도태어날때는그냥평균적인지능이다.무엇이유대인들로하여금세계사를주도하는자리에서게하였을까?
종교와교육을합친특별한시스템때문이라한다.유대인의삶의핵심은그들의종교인유대교(Judaism)이다.유대교의중심은구약성경이다.유대인들의우수성의핵심은그들종교의경전인구약성경을어려서부터반복교육을시키고그런반복교육을통하여삶의체질화를이룬결과이다.그말씀의대표적인경우가쉐마(Shema)로알려진신명기6장의말씀이다.“들으라이스라엘아…”로시작되는말씀의첫부분을인용한다.
“들으라이스라엘아우리하나님여호와는오직유일한여호와이시니너는마음을다하고뜻을다하고힘을다하여네하나님여호와를사랑하라오늘내가네게명하는이말씀을너는마음에세기고네자녀에게부지런히가르치며…”(신명기6장4절~7절)
여호와하나님을사랑하되말씀을자신의마음에세기고자녀들에게그말씀을부지런히가르치라는것이다.이말씀에대한실천과반복교육이유대인의탁월성의기초가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