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 번쯤은

높은하늘과아름다운자연을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높은하늘을쳐다보자.

별이총총히깔린밤하늘,흰구름이시름없이떠도는푸른하늘을우러러보아야한다.우리의생활은자연에서점점멀어지고있다.인간이자연에서자꾸만멀어진다는것은병들어간다는증거다.본래인간은자연의아들이요,자연의딸이다.


자연은우리를낳은위대한어머니다우리는흙에서나서흙위에살다가죽으면흙으로돌아간다.인간의발바닥이흙을밟지않을때인간의몸과마음에는병이생긴다.우리는오늘날문명이라는이름아래서산업화도시화라는명목하에서우리의따뜻한품이요’어머니인자연에서자꾸만멀어져가고있다.조용한산길을걷고맑은풀냄새의향기를맡고깨끗한시냇물에발을적시고,푸른잔디밭에서몸을쉴줄모른다.


인간이자연을떠난다는것은자기의고향을떠나는것이다.마의고향,봄의고향을떠나는것이다.우리는자연으로돌아가야한다.아침에일어나면먼저푸을우러러보고온누리에밝은빛과따한열을는태양에감사를드려야한다.한구석에섬은화초에물주고벌레잡아주어야한다.맨발로흙밟아보아야한다.그때우리는문명으로병들고산업화로메말라진우리의마음에비로소청신(淸新)한건강을되찾을수있다.

달을쳐다보고바라보고밤하우러러볼우리는생명의건강을다시회복할있다.흙의아들이요,자연의딸인인간이흙과자연망각할때심신에병이생긴다.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높고푸른하늘을우러러보아야한다.

남을위한착한일을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남을위해서착한일을일을하자.

일일일선(一日一善)을우리의생활신조로삼아야한다.우리는저마다자기의생활과행복을위해서바쁜생활을한다.자기중심으로행동하고나의일에골몰하면서살아간다.내몸,내집,내자식,내가정,내행복,내남편,늘’나’에서벗어나지하고,’나’중심으로뱅뱅돌아가는생활이다.


그러나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용감하게이테두리를벗어나서남을위하여순수하게봉사(奉仕)하는일을해야한다.받을생각을말고줄생각을하자.주되받기를바라지말고,그저순수한마음으로주자.그것이진정한봉사다.받기를바라면서주는것은봉사가아니다.주고받는계산을초월하여오로지주고싶은마음에서그저주는것이봉사다.하루에한번쯤은남을위해서순수봉사의실천을해야한다.


남에게따뜻한말을던지고,말은웃음을선사하자.정성러운으로남을도와주자.나의시간을제공하고,노력을제공하고,제공하자.그러면상대방은반드시기뻐하고고마워한다.그것을나도기쁘고즐거워진다.


또한우리가저마다일일일선()을실천한다면우리의생활은즐겁고우리의사회는얼마나명랑해질것인가.오늘날남을위해서한가지의착한일을하였다는기쁨을안고자리에들때,우리는축복과감사속에편안히수있다.그착한일이반드시일이아니라도좋다.지극히작은일이라도괜찮다.남을위해서매일한번쯤은착한일을해보겠다는그마음자세가소중하다.이소중한마음자세가우리에게행복을가져다준다.


건강과행복을약속하는땀을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땀을흘리자.

온몸이땀투성이가되어일에열중해야한다.땀은인간이흘리는고귀한액체다.우리의이마에서땀방울이떨어지고우리의온몸에서땀냄새가풍길때우리는생명의건강을되찾고일하는기쁨과보람을느낀다.


땀처럼고맙고믿음직스러운것이없다.땀에는거짓이없다.소매를걷어붙이고방을치우고마당을쓸고빨래를하고나면우리의몸에서땀이흐른다.땀이흐르는것과동시에우리의마음에서허영(虛)의꿈이사라지고사치의때가없어지고안일의하품이자취감춘다.땀을한방울흘리고나면몸이깨끗해지고마음이상쾌해진다.삶의보람이느껴지고자기존재의가치를발견하게된다.모위대한것*모든알찬것,모든아름다운것,모든값있는것은다땀의산물이요,땀의결정이요,땀의열매다.


인생이따분하다고느껴질때는한바탕땀을흘리며일에몰두해보.삶의의미가느껴지지않을때에는전신이땀투성이가되도록해보라.생의의미를발견하고삶의가치를인식할것이다.

인간이땀을흘리지않는데서모든병이생긴다.몸의병도생고마음의병도생긴다.땀을흘리기좋아하는사람을보라!톰과마음에병이없다.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온몸이땀투성이가되어일에골몰(汨沒)해야한다.그것이인생에행복과건강을약다.


양서로마음의밭을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책을읽자.

책을읽되좋은책을읽어야한다.나를살찌게하는책,나의인격을풍성하게하는책,나의정신을정화시키는책,나의사명이무엇이고나의본분이무엇인지를깊이깨닫게하는책,나의마음의눈을활짝뜨게하는책,우리는그런책을읽어야한다.책이라고다좋은것이아니다.그릇된독서는인간의정신에해독을끼친다.음탕한소설,불륜과선정(煽情)으로가득찬저속한문학은인간의마음을더럽고흐리게만들뿐이다.

독서를하지않으면인간의정신적창조력이고갈된다.한포기없고샘물한줄기흐르지않는벌판처럼우리의마음이거칠고황량해지기쉽다.

책상머리에애독하는책을권놓고수시로들춰보는습관을가지자.위대한책속에는정신의보석이빛난다.거기에는아름다운노래가있다.지혜로운교훈이있고,감격의원천이있다.우리에게겸허한성찰을촉구하는깊은말씀이있다.넓은정신적우주의파노라마가있다.우리의머릿속에곰팡이가끼지않기위해서부지런히책을읽자.우리의생활에녹이슬지않기위해서좋은책을읽어야한다.내인생에깊이와보람과무게를주기위해서하루에한번쯤은진지한독서를하자.

나라와겨레를위한생각을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우리의나라와겨레를생각하자.

내가태어난이조국과이조국의품에서같이살아가는많은동포를가슴속에기억해야한다.우리는모두한국인으로태어났다.조상이물려준땅과말과문화와역사속에서동고동락(同苦同樂)하고공존공영(共存共榮)하면서같이살아가는민족공동체의일원이다.


한국의기쁨이나의기쁨이요,한국의영광이나의영광이요,한국의운명이나의운명이다.민족이망할때나혼자부귀와영화를릴수없다.우리는좋건싫건,원하건원치않건한국의품에서한국의땅에서한국인으로서살다가죽는것이다.우리는이운명을사랑해야한다.이운명을축복과영광으로만들기위해서저마다나라와겨레를위하여힘써야한다.아름다운강토,살만한나라,보람있는사회를만들어서우리의아들딸에게빛나는유산으로물려주자.그것이우리의민족적의무요,책임이다.


나혼자사는세상이아니다.나밖에없는인생이아니다.네가있고그가있고우리가있고민족과동포와조국이있는인생이요,세상이다.남이다못사는데나만잘산다고정말잘사는것이아니다.너도잘살고그도잘살고,우리가다같이잘살때,나도그속에서참말로잘살수가있다.

우리모두가적어도하루에번쯤은깊이조국과겨레의생각을해야한다.그러한마음을가질나라의앞길에빛이솟고나라의힘이강해져서있고늠름한민족이것이다.나와나라를직결시키는애국의시간을저마다하루에번쯤은가져보자.


신앞에자기반성과끝으로하루에한번쯤은엄숙한마음으로하나님앞에서고,부처님앞에서고,천지신명(天地神明)앞에서야한다.그래서진지한자기반성의시간과준엄한자기검토의시간을갖자.


인생은선을향하는부단한노력이다.빛을찾아서끊임없이전진하려는향상의과정이다.자기완성을위한꾸준한수양과공부의생활이다.우리인생에그러한높은목표가없다면산다는것이무슨의미가있겠는가.


아침에일어나서혼자10분동안이라도좋다.조용한명상의시간을가져야한다.나를스스로돌아보는시간이필요하다.나는인생을바로살아가고있는가.나는나의해야할구실을제대로다하고있는가.나를속이고남을속이고있지는않는가.과연나는나답게살아가고있는가.


밤에잠자리에들때도좋다.적어도10분간이라도진지한반성과기도의시간을가져보자.우리는저마다인생에서한가지이상의간절한높은소원을가져야한다.그리고그소원을이루기위해서부단히힘고노력해야한다.


나와하나님이마주서는시간,내가부처님앞에꿇어앉는시간내가천지신명앞에서는시간,우리에게는그러한시간이필요하다.그것이종교요,기도요,수양이요,참선이요,자기심화(自己深化)요,자기향상이다.

우리는그러한시간을매일가져야한다.그러한시간이없이살아간다는것은자기를속이는생활을하는것이요,인생을수박겉핥기로살아가는것이다.적어도하루에한번쯤은거짓없는반성,진지한자기검토의시간을천지신명앞에서가져보자.


안병욱교수의지상에서가장아름다운것(수상집)에서읽은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