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마음
양병택님께드립니다. 어머니의마음

쉘돈실버스타인(SheldonAlanSilverstein,1930~1999)이쓴동화로『아낌없이주는나무』가있다.
사과나무한그루가있었다.날마다한소년이찾아왔다.소년은나무를좋아하였고나무도소년을좋아하였다.세월이흘러소년에게돈이필요하였다.소년이나무를찾아와의논하였다.나무가소년에게이르기를“내가지에달려있는사과를따서팔려므나”소년은사과를팔아돈을마련하였고소년은기뻤고나무도행복하였다.

몇년후소년은거처할집이필요하였다.나무에게로와서근심스레의논하였다.나무가소년에게“나의몸인가지를잘라집을지으면되지…”하고일러주었다.소년은나무가지를잘라집을지었고소년은기뻤고나무는행복하였다.세월이다시흘러소년은청년이되었고나무는고목이되었다.청년은바다멀리항해하고싶었으나배가없었다.소년은다시나무에게와서의논하였다.나무는"내몸의등걸을짤라배를만들려므나"하고일러주었다.청년은나무의뿌리만남기고나무둥치로배를만들었다.청년은기뻤고나무는행복하였다.

청년은오랫동안바다에서풍랑과싸우며항해를하다가는노인이되어고향으로돌아왔다.동리밖입구에서등걸만남은나무를보았다.피곤에지친노인은나무등걸에걸터앉아오랫만에누리는쉼을누렸다.그래서나무는행복하였다.

이이야기에서나무는어머니요소년은아들이다.모든것을자식에게주고,또주고결국은뿌리만남은고목이되었어도자식이기쁘다면행복해지는것이어머니의마음이다.
잘릴때마다아픔이어떠하였으랴?열매·잎·가지들이없어져갈때에쓸쓸함이오죽하였으랴?그래도자식이기쁘다면끝내감내하는것이어머니의마음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