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충실해야

많은사람들이만나면남자들은예전에군생활시절용감했던무용담이나악조건에서무난히살아갔던이야기들을하고여자들은예전에화려했던시절을이야기하곤한다.듣는사람들은맞장구를거기에거품이들어있음을알면서도맞장구를쳐주곤한다.

마음이늙은사람일수록화려한과거에집착하고없으면일부러라도만들어이야기하고싶어한다.그사람이이야기속에과거이야기만일관하면그것은그사람이늙어있다는증거라고보면틀림없어보인다.

과거가어떻고지금이어떻고하는것이사실중요한것이아닙니다.누구에게나과거는있습니다.마찬가지로누구에게나미래도있습니다.문제는현재입니다.오늘을충실하게살아야합니다.하루하루오늘을충실하게살면그것이모여서미래를만족하게합니다.


요사이외발자전거를탄다고가끔은하루종일운동장에서보낼때가있습니다.어떤때는그렇지않을때는조깅을하기도하고아니면아침운동을한다고다른사람들과어울려순간순간을충실하려고합니다.나를보며나이에어울리지않게열심이십니다.라며격려해주는사람들이있기도하지만지하철공짜의나이에어울리지않는위험한운동이라고,또는자기들도예전에는운동을아주많이하였다고자랑(?)하는이야기를들으며현재의모습을합리화하는방법도여러가지라는생각을해봅니다.


오늘은바쁘니내일부터열심이하겠다고계획들을세우지만내일이되면또다시내일로미루어지는우리의생활단면이기도합니다.또한짧은시간의공백이생기면독서시간을갖는것도한방법이기도합니다.우리의생활중짧은시간들을무시하고그냥보내지만그허송한시간들을생각할때무시할시간이결코아닐것입니다.


오늘중요한것이무엇인가를생각해서그것을위하여충실하고그리고할수있다면오늘하는일들이미래를위하여연결되는일이면더욱좋겠지요?이런생활이계속된다면어느정도기간이지나면오늘보다향상된당신을발견할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