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고 싶어하는이들을 위한 글(바빌론 토판이야기)

바빌론의토판

다음글은바빌론유적지에서발견된5개의토판에있는내용입니다.바빌론에서빚을지고그때문에노예가된다바사르라는사람이떳떳한자유인으로되어가는과정을적은내용입니다.

첫번째토판

나,다바사르는시리아에서노예로살고있었지만내고향바빌론에돌아가많은빚을갚고부자가되겠다는결심으로탈출을강행했다.그후로나는그결심을한시도잊은적이없었다.오늘하늘에는보름달이떠있다.그래서나는그원대한꿈을성취하기위한계획을토판에새겨두고잠시도잊지않으려한다.

대금업자인절친한친구,마톤의지혜로운조언에따라나는자세한계획을세웠다.내빚을청산함과동시에자존심을되찾고부자가되기위한계획이다.다시말해서내꿈과희망인3가지목표가담긴계획이다.


첫째는풍요롭고행복하게살겠다는목표이다.이목표를달성하기위한최선의방책은내수입의1을무조건저축하는것이다.이방법의필요성에대해서마톤은이렇게설명해주었다.

"저금통에쓰고도남을금화와은화를두둑이닌사람은가족에게도충실하고왕에게도충성스런람이다.저금통에몇푼의동전을지닌사람은가족에게무관심하고왕에게도무관심한사람이다.빈저금통을가진사람은가족에게불성설하고왕에게도불충한사람이다.게다가심성까지괴팍한사람이다.“

따라서성공을원한다면일정한몫의돈을꾸준히저축해야한다.그래야저금통을살찌울수있다.그때는당신도가족에게사량을베풀고왕에게도충실할수있다.

둘째는내게다시돌아온아내에게아름다운옷을입히고넉넉한생활비를주겠다는목표이다.마톤의조언에따르면,이목표가아내의자존심을지켜주면서내결심을굳건히지져나갈수있는최선의방책이었다.따라서내수입의7할로먹을것과입을옷을사고,그밖의자질구레한비용들을충당할작정이다.그정도로도내가정을행복하게꾸려가는데부족함이업으리라생각한다.

그러나마톤은장래의원대한목표를위해서는내수업의7할을넘는지출을해서는안된다고충고해주었다.가끔은힘겹더라도이원칙을고수할때내계획이성공할수있을것이라고했다.나는그범위내에서살기로굳게결심하였다.7할의범위를넘어서는어떤지출도하지않겠다고결심했다.


두번째토판

셋째는내가번돈으로빚을갚겠다는목표였다.따라서보름달이뜰때마다내수입의2할을적절하게쪼개서나를믿고돈을벌려준사람들에게조금이라도갚을생각이다.이렇게꾸준히갚아간다면젠가모든빚을청산할수있지않겠는가!

내가진빚을진사람들과그액수를이토판에적어두고잊지않으려한다.

파루,직조공,은화2개와동전6

신자르,침상제조인,은화1

아마르,친구,은화3개와동전1

찬자르,친구,온화4개와동전7

야스자미르,친구,은화1개와동전3

하린사르,보석세공인,은화6개와동전2

다아베케르,아버지의친구,은화4개와동전1

알카하트,집주인,은화14개

마톤,대금업자,은화9

비레지크,농부,은화1개와동전7

(그이후는토판의겉면이풍화되어해독할수없었습니다)


세번째토판

내빚을모두합하면은화119개와동전141개이다.이엄청난빚을갚을방법이없었기때문에나는아내까지친정으로돌려보냈고다른도시에서돈을벌어볼생각으로고향을떠났다.그러나그결과는참혹할뿐이었다.사리아에노예로팔려가는수모까지겪어야했다.


마톤이내가버는돈으로빚을조금씩갚아나갈수있다는사실을알려주었을때,내가빚을피해서달아났던것이얼마나무모한짓이었던것을깨달았다.마톤의조언대로나는채권자들을하나씩찾아다니면서내사정을솔직하게설명했다.지금은갚을돈이없지만내게일할능력이있으므로매달버는돈의2할을모든채권자들에게공평하게갚겠다고약속했다.그들이끈기있게기다려준다면언젠가모든빚을반드시청산하겠다고굳게약속했다.

그러나내가가장절친한친구라생각했던아마르는내게심한욕설을퍼부었고,농부인비레지크는내가곤경에처했을때자신이도와주었으니그의돈을먼저갚아달라고말했다.집주인인알카하드는내간청을듣는척도하지않으면서곧장모든빚을청산하지않으면내가족을집에서내쫓겠다고협박했다.


하지만다른사람들은내청을기꺼이받아들였다.덕분에나는더욱자신감을갖고일할수있었고,빚쟁이를피해다니는삶보다빚을조금씩이라도갚아가는삶이훨편안하다는사실을새삼스레확인할수있었다.모든빚쟁이의요구를만족시켜줄수는없겠지만나는그들의빚을공평하게갚아갈것이다.


네번째토판

다시보름달이다.지난한달동안나는편안한마음으로정말열심히일했다.착한아내도내뜻을이해해주고냐를적극적으로도와주었다.아내와나는네바투르를대신해셔건강한낙타를사고팔면서은화19개를벌었다.


나는계획대로그돈을나누었다.우선1할을따로떼어서저축하고,7할은아내에게생활비로주었다.그리고남은2할을채권자들에게공편하게나눠주었다.

아마르에게빚을갚으러갔을때그가때마침집에없어그의부인에비돈을맡겼다.비레지크는적은돈이나마무척이나기뻐하며내손에입맞춤까지해주었다.알카하드는여전히불만스런얼굴로돈을빨리갚으라고재촉했다.그래서나를괴롭히지않고편하게해준다면더빨리갚을수있을것이라고대꾸해주었다.물론다른사람들은나를반갑게맞아주며내노력을칭찬해주었다.결국한달을노력한대가로나는은화4개만큼의빚을줄일수있었다.게다가무일푼이던내가은화를2개나지닌작은재산가가될수있었다.그것만으로도나는하늘에들떠있는기분이었다.


다시보름달이되었다.지난달에도열심이일했지만성과는시원찮았다.낙타거래가원활치못한탓이었다.은화l1개가총수입이었다.그러나아내와나는실망하지않았다.좋은옷을입지못하고풀로연명하더라도원래의계획대로돈을나누었다.우선1할을따로떼어저축했고7할을생활비로아내에게주었다.그런데뜻밖에도아마르가나를반갑게맞아주는것이아닌가!비레지크도마찬가지였다.알카하드는푼돈이라며화를냈지만,내가푼돈이어서셔불만스러우면돌려달라고말하자비열한웃음을흘리면서내게화해를청했다.물론다른사람들은예전과다름없이나를반겨주었다.

다시보름달이댔다.무척이나만족스런한달이었다.운이좋게도건강한낙타들을만날수있이무려은화42개를벌수있었다.덕분에아내와나는괜찮은옷과신발까지살수있었다.오랜만에염소고기와닭고기를배불리먹을수있었다.게다가채권자들에게도모두은화8개를갚을수있었다.하지만알커하드는여전히불만스런얼굴이었다.빚에서벗어날수있는최선의방책이었다.또한우리만의재산을축적할수있는최선의방책이었다.


내가토판에기록을남기기로결심한이후로석달이지났다.매달수입의1할을저축했다.아내에게는수입의7할을주었다.때로는힘겨운삶이었지만이원칙에서벗어나지않았다.그리고남은2할을채권자들에게충실하게갚았다.


지금내저금통에는21개의은화가있다.비록적은돈이지만,이것은내가얼굴을똑바로들고친구들과떳떳하게지낼수있게해주는원동력이다.아내도성설하게가정을꾸려갔다아내에게어울리는옷도살수있다.지금우리는다시신혼부부처럼행복하게살고있다.노예였던인간을떳떳한자유인으로만들어준이런계획의가치를어찌말로표현할수있겠는가?


다섯번째토판

다시보름달이떴다.내가이토판을작성나오랜시간이지났다.벌써12달이지났다.하지오늘은내가기록을반드시남겨야하는날이다.로오늘내빚을모두청산했기때문이다.

착한아내와내가목표를달성했기에커다란잔치라도벌이싶은날이기도하다.

오늘채권자들을찾아갔을때오랫동안기억해야할많은일들이일어났다.아마르는그동안쌀쌀하게대했던것에용서를구하고,내가그에게가장소중한친구의하나로되돌아왔다고눈물을글썽대며했다.


알카하드도그렇게퉁명스럽지만은않았다.오려이렇게말해주었다.“옛날에자네는뚜렷한자기모습을갖지못한물렁한진흙덩어리에불과했지만,이제분명한자신의모습을가진청동이되었네자네는이제믿을수있는사람이야앞으로돈이필요하다면언제라도찾아오게”


알카하드만이나를이렇게평가해준것은아니었다.이제는모두가나게신뢰의눈길을보내준다.착한아내도내게서자신감이느껴진다고말해주었다.이모두가나를성공의길로이끌어준방법때문이다.내가모든빚을청산하게해주고지갑까지두툼하게만들어준방법때문이다.


나는미래의모든세대에게이방법대로살아가라고고권하고싶다.과거에노예노릇까지했던사람에게!빚을천산하고두툼한지갑까지갖게해준방법이라면해옥의미래를꿈꾸는어떤사람에게도도움이되리라믿기때문이다.앞으로도나는이방법대로살아갈생각이다.지금처럼살아간다면어젠가반드시부자가될수있다는확신이있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