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보다 인간관계가 더 중요


돈보다인간관계가더중요한것임을알게하라

로스차일드가문이유대인으로서세계적인가문이수있었던것은돈에대한유대인특유의집념때문이기도하지만,그보다돈을벌수있는’기본기‘를충실히다진데있다.그들은돈보다도돈이거래되는’관계’를더중요시했다.당장눈앞의이익을쫓는것이아니라신뢰를바탕으로부자들과의관계를돈독히해놓으면돈은자연스럽게벌게된다는것을알고있었기때문이다.

탈무드에는"돈을보고쫓아가면돈은더욱멀리도망간다."는말이나오는데,로스차일드가는이를꿰뚫고있었던셈이다.그래서그들은돈을쫓아가지않고돈이있는사람들과의관계를더중요하게여겼다.이처럼로스차일드가교육의핵심은인간관계에서가장중요한신뢰쌓아가는방법에있다.로차일의자녀,’물건은고나면그뿐’이라각을하지않았다.아이은아버지의가게에서자연럽게상인의기본원칙을배웠다."손님소중히대우받는것처럼느끼게하라"는경영지침도그대다.업에서신뢰는필수항목이다.서로간의믿음이형성되어야만돈을빌려주기마련인데부자나귀족과신뢰관계를구축으면자연스럽게거래를할수있고위기상황을판단하급정보도얻을수있게된다.

로스차일드가가신용만큼중시한것이정보의힘이다.현대사회는정보사회라고할정도로정보의중요성은새삼강조할요도없다.남보다한발앞선정보의힘은실로어마어마하다.로스차일드가는이런정보의중요성을무려250전에체득하고를적용해막대한돈을벌어들일수있었다.


우리나라명문가들도이름있는가문으로도약하기전에는먼저웃들에게베풀수있을만큼의재산을축적했다.그러고나서부자가된뒤에는자녀교육에집중했다.가문에서륭한인재성해높은벼슬을지내면명문가의반열에오를수있기때문이다.실제로조선시대대부분의명문가들은이러한3단계의과정을거쳤.그리고그후손들이다시자녀교육에힘써명문가의명맥을이온것이다.


명문가의자녀교육중에는이재에관한교육도빠지지않았다.경제를알지못하면사회의리더가수없고에눈이어두워불의와타협할수있기때문이다.우리나라명문가들도돈보다는주변과의관계더중시하였다.돈만추구하경제교육은자녀망치고나아가가문자체위협하기도한다.


런사례느신문읽은있다.

"아이에게때부터원하는대로모두사주었다.

대학에들어갈때는승용차를사주었고해외유학도보내주었다.

결혼할때는아파트를마련해주었다.

결혼후에도매년해외여행을보내주었다.

그런데’100세시대’에노후대비가불안해진부모가자녀를불러

‘노후를대비해야하니더이상너희에게돈을줄수없다.’고

통보하자아들부부는부모를원망하며문을박차고나갔다"


부모은앞리사회어떤사람이대수있는지를아이들을가르쳐다.가정리더의역할요하다.가회사를잘못끌면부도가나고생계를잃게되는것처럼,의리더인부모어떻게교육하느냐에따라아이의미래가달질수있다.은가치관이바뀌어고인세상이다.하지만부자에대한인이긍정적지만은않다.따라자녀가부자가되기한다면돈만는부자보다는’존경받는부자가는방법을가르쳐다.

로스차일드가가잘것사채서세계인은행과증권,보험,금융업의황제에오를수있던것은자녀들에대한철저한경제교육.한경제교육의핵심은크가지로.돈에대한강한애도크게작용했지만보다돈과가문을위해요한형제간의화람들과의신뢰관계보의주효했다.


한편로스차일드가는돈에대한애강했음나치는은경계했다.현재전역에분포해있는로스차일대저택은200여채에달하지만자신몇채는것로알려져있다.대부분은기부하여광지개방되.프랑의고급와인회사운영하드몽돌프젊은시네바시에있는텔로만들면좋겠다고말하자그의아버지는곧바로그저을제네바기부해버렸다.에대한지나친욕심을경계한이다.




유대인최고명문가로스차일드가(家)의자녀교육10훈

1.형제간화합과가족간결속의전통을중시한다.

2.돈을쫓지말고먼저좋은인간관계를만든다.

3.돈에대한부정적인생각을갖지않도록가르친다.

4.정보=돈,어릴때부터정보의중요성을알게한다.

5.수집하는취미를대대로물려준다.

6.재물에대한지나친옥심을경계한다.

7.“아들이아니면사업에관여하지않는다."는원칙을지킨다.

8.형제간의화합을강조한’다섯개화살’의교훈을잊지않는다.

9.기부와자선의전통을대대로실천한다.

10.유대인끼리는서로도움을주고받으며사업한다.

<최효찬의’세계명문가의자녀교육’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