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기
양병택님께드립니다. 인정받기

사람에게는인정받고자하는욕구가있다.인정받을때에발전하고그렇지못할때에좌절한다.자신이사람들로부터인정받을때에자신감이생기고자신감이있을때에성공에이른다.그러나인정받지못할때에자신감을잃고자기삶을스스로열어나갈의욕까지잃게된다.

이런자신감은어린시절부터터를잡아나가야하지만나이가든뒤에라도어떤계기에자신의능력을인정받게되면서자신감을회복하게경우도적지않다.늦게나마자신감을회복한는계기를교육심리학에서는호빙이펙트(TheHovingEffect)라부른다.
토마스호빙은예술품을감정하는일에탁월한능력을발휘하였던사람이다.그래서뉴욕메트로폴리탄미술박물관의쿠레이터로있었다.

그런데그가프린스턴대학에다니던시절에학업에흥미를잃어낙제를거듭하였다.그는퇴학을면해보려고미술과목의조각을택하게되었다.미술에는전혀자신이없었지만궁여지책으로택하였다.첫번째강의실에서교수가한조각품을학생들에게보여주며이작품에어떤예술적가치가있느냐고질문하였다.학생들은각자예술적상상력을동원하여그럴듯한표현을하였다.

호빙이대답할차례가되었을때에그는솔직하게느껴지는대로답하였다.“너무매끈하여무슨기계같습니다.어떤용도가있어보입니다”그의대답에교수가크게칭찬하였다.그것은산부인과에서사용하는기계중의하나였을따름이다.이날교수로부터인정받고칭찬받은그는분발하여당대최고의예술품감정사로발전할수있었다.

인생살이에서자신이가까운사람들을인정하여주고,자신이이웃으로부터인정받는일이소중하다.내가남으로부터인정받기전에내가먼저남을인정하는일에인색하지말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