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덕분입니다.

지금의내가있는것은남의덕분이다

얼마전서울에서귀한친구가찾아왔다.세계유명철학학회의정식회원이되어신문지상에크게보도된유명대학의교수친구였다.친구가세계철학계가인정하는학자가되어고향을찾아왔으니반갑기그지없었다.

고향친구들은너나없이친구에게축하의인사를전하며자기일처럼기뻐했다.고향친구들로부터지나친환대를받는다고생각했는지친구는매우겸연쩍어하는모습이었다.그러면서도친구들덕분에이룰수있는일이었다는말을잊지않았다.


철학공부하는친구들의힘이얼마나보태어졌는지는모르지만,친구는본인의영광을친구들덕으로돌린것이다.인사치레로한말이지만친구들덕분이다’는말은쉽게나올수있는말이아니다.’덕분이다’는말한마디에그친구의됨됨이까지같아굉장히기분이좋았다.


친구들이모교교문에환영현수막이라도걸어야한다고난리를피워댔지만않았다.속으로는학문은고고하나그것을뽐낼이유는없다’는생각이들었지만말이다.

요즘에는"~덕분입니다"라는말을좀처럼듣기어렵다.누가훌륭하다고칭찬을해주어도또누가잘한다고추어줘도도통이런말로답례를하는사람이드물다.자기를낮추어상대를분좋게하는예법에둔감한것이다.

오히려당연한말듣는다는식으로좀뻔뻔하게나오는사람도있다.거기에"정말저열심히했습니다.노력에비하면별것아니죠."같이자기위주의말을뻔뻔하게하기도한다.이런건방진말에칭찬을해준사람은당황할수밖에없다.그리고사람을보았다고후회까지할수있다.

직장에서윗사람으로부터칭찬을들으면어떤태도를취하는가?너무기뻐어쩔몰라하는가,쑥스러워서피씩웃으며머리긁고있는가?이런태도들은바람직하지않다칭찬을들으면머뭇거리지말고가볍게인사하며"부끄럽습니다.모두과장님분입니다"같이답례하라.그러면과장은기분이좋아환한미소로답할것이다.그리고자신을만한사람으로인정할이다.’덕분입니다’라는인사치레한마디가상대를기쁘게주고,또자신을높이는일석이조의역할을한것이다.

여러사람앞에서혼자만칭찬을받을때에는조심해야할것이있다.다른사람들의마음까지헤아려더욱겸손하게말하여야하기때문이다."부끄럽습니다.이번일을순조롭게마칠수있었던것은팀원들덕분입니다"와같이일한사람들의처지를고려하는말로자신을낮추어야한다.자칫잘난척하는말을했다가는조직원으로부터미움을받기십상이다.


"~의덕분입니다"라는말은결국나의공을남의공으로돌리는표현이다.나의공을자꾸선전해야돋보이는사회에살고있다고는하나,그것을감추고남의공으로돌리는자세야말로나를더욱돋보이게히는원천이라는것을알아야한다.현재의나를있게한것은부모,형제,가족,사회,친구,선배,선생님,직장상사등이니이들을향해고마운마음을표현해보자."~덕분입니다"라는표현하나로도가능한일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