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다른 골목에도 구멍은 있다.

자,지쳐서나가자빠진대서야되겠는가!부딪힌벽을잘살펴보면어딘가에빠져나갈구멍이있는법이다.그구멍이야말로기사회생의찬스이다.


구멍이보이지않는다는것은아직도진짜벽에부딪히지않았다는증거이다.궁지에몰렸다고생각할지모르지만사실은아직극한상황에까지는이르지않고있는것이다.


역경을뚫고나갔을때활약의무대가펼쳐지기시작하는법이다.궁지에빠졌을때,앞이막혔을때,다시한발자욱밀고나아갈의지를가져야할것이다.부딪힌벽이사실은찬스의입구인것이다.

신슈(信州)에있는성실한청년J군은일찍돌아가신아버지의뒤를이어조그마한고지대과수원에서사과농사를고있었다.일본의복잡기괴한유통구조가최종적으로대단히비싼사과값을만들어내는것을보고J군은조금이라도싸게소비자의손에들어갈수있도록3년전부터사과의’통신판매’를시작했다.그로인해도매상들의반감을사게된것은물론이다.그러나그는젊은혈기로이사면초가에맞섰다.


"만일보내드린사과가상해있든가벌레먹어있다면연락주시기바랍니다.사과를반송하시지않더라도즉시대금을몰려드립니다.“라는대담한광고문안을사과궤짝위에붙여보내면서다음해의예약주문을받고있었다.이것이주효하여소비자들로부터많은환영을받고있던이듬해가을,일기불순으로콩알만한우박이쏟아져내려과수원의아름다운사과를모두곰보로만들어버렸다.


상처투성이가된사과를앞에놓고J군은눈앞이캄캄해졌다.우박을맞은부분은껍질이터지고가장자리가검게물러져있었다.이미받아놓은선약금을반환하고사과발송을중지할것인가?

주문객에게발송을해놓고대금반환청구가밀려들어크게손해를것인가?더구나도매업자들의눈총속에있는그로서는대단한고민이아닐없다.

"벌어먹을!"막막해진그는발작적으로사과한개를깨물어보았다.그런데달고산미도적당하며씹히는감촉도좋았다.물기도많았다.도회지의가게에서팔리고있는사과보다는월등하게맛있었다.그러나모양새는영망이다.

"이무슨모순인가.맛은예년보다더좋은데얼굴이곰보라니……"

"무슨수가없을까?이곰보자욱율없애버리는방법은없을까?"

며칠동안고민에고민을거듭했다.그렇게잠못이루는잠자리에서어느날갑자기한가지명안이떠올랐다.

날이새자마자그는예년과같이사과의궤짝포장을했다.

고객들이사과궤짝을받아보니언제나와같이J군의PR지가붙어있었다.

거기에는,"보내드린사과껍질에조그만흠집이있는것에주목해주시기바랍니다.이것은우박을맞은자리이며이사과가고지대의사과밭에서생산된증거입니다.고지대에서는급격히기온이떨어지는수가많고그때문에사과알이야물어져서기막히게풍미있는사과가만들어집니다.이것이평지산사과에서는찾아볼수없는고지대사과의독특한맛입니다.“라고있었다.


이사과를먹어본고객들은모두,"과연맛이좋군,이게바로고지대에서생산된사과맛이겠지?하며만족해서다시다음해주문을J군에게보냈다는것이다.

고민끝에얻은J군의착상은이처럼그를손해로부터구해냈을뿐만아니라오히려우박으로상한사과를보내달라는특별주문까지들어올정도였다.궁지에빠져서다다른막다른골목안에찬스에의구멍이숨겨져있었던것이다.


생각해보면젊은날의디즈니도막다른골목에서찬스의입구를발견한것이라있다.

좁은방,더러워진벽은한구석이허물어져서그구멍으로부터생쥐들이드나들었다.매일일자리를찾아다니다지쳐버린몸과디자인창작에피로해진머리는이생쥐들의믹한동작을보는것으로위로를받았다.사람을겁내지않는눈,유우머러스한생쥐의얼굴을보면서디즈니는아내와함께현실의고통을잊는수가종종있었다.생쥐는들어가버리고빵한조각의저녁식사가끝났다.싸늘한침대위에서부부는생각에잠겼다.

"자,이제부터어쩐다지"

"방세가6개월이나밀렸다고오늘도주인이나가달라고야단을치고갔어요!“

잠이들락말락할때디즈니는별안간기막힌발상에눈을번쩍떴다.

"그렇다.세상에는우리들처럼고통속에잠겨있는사람이것이다.그사람들에게도이생쥐의재롱스런얼굴을보여주자.우리가위로받는것처럼모두들좋아할것이다.그렇다.바로이마우스의얼굴이다.’"

이렇게해서만화「미키마우스」가세상에태어났다.

이착상은실로훌륭한것이었다.폭발적인「미키마우스」의인기는그후26개국어로번역되어온세계사람들을즐겁게것은이미알려진얘기다.매일생쥐와더불어난하고있을때는떠오르지않았던이훌륭한착상을사나이는싸늘한베드위에서잡아낸것이다.

궁지의극에달했을때야말로감수성은가장예민해진다.

거액의부와명성의단서가그곳에숨어있는것이다.

그사나이월트디즈니자신도이렇게말하고있다.

"낡은아파트의생쥐들이나에게가르쳐준것은금전이나명성보다도곤궁이극도에달했을때마주친벽을손으로더듬어보라는교훈이었다.곤궁속에서야말로위대한착상을잡을수있는찬스가숨겨져있는것이다!“

거꾸로말하자면종신고용제의그늘밑에서특별한고생없이그럭저럭살아가고있는사람들에게는찬스를잡을힘이없다는말도된다.조금은우리들을예민하게만들어주는벽부딪혀보는것도필요할지모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