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선한 사람들에게 나쁜 일이 다가옵니까?

왜선한사람들에게나쁜일이다가옵니까?

내가주께대하여귀로듣기만하였사오나이제는눈으로주를뵈옵나이다./그러므로내가스스로거두어들이고티끌과재가운데에서회개하나이다.[욥기42:5-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그를믿는자마다멸망하지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라/하나님이그아들을세상에보내신것은세상을심판하려하심이아니요.그로미암아세상이구원을받게하려하심이라[요한복음3:16-17]

디트로이트에서목회할때입니다.장로님부부가있습니다.분들에게아들이있었는데정말믿음으로성장한아들이었습니다.그러한아들이결혼을하게되었는데결혼식은보스턴에서폐백은디트로이트에서하기로했습니다.모든준비를마치고아들이오기만을기다렸습니다.그런데며칠사이에믿기힘든일이일어났습니다.아들이그만l장암판정을받은것입니다.그것도6월밖에살수없다고합.


그당시장로님부부의얼굴을지금도잊을수가없습니다.제가무슨말을할수있겠습니까?마음으로기도할뿐정말아무말도할수없었습니다.믿지않는사람들은물론신앙인도공통적으로갖는가장질문중하나가있습니다."왜선한사람에게나쁜일이일어나고악한사람이형통합니까?"


이질문에는여러가지의미가담겨있습니다.선한사람에게는좋은일만,악한사람게는나쁜일일어난다면당연히하나님을믿을수있는뜻이고,진정전능하신하나님이시라면불공평한일을막아주시기를바라마음입니다.그런데현실은정반대의상황이너무많다는것입니다.


그러므로또다시묻습니다."하나님은어디에계시는것입니까?이러한속에서어떻게하나님을믿을있겠습니까?"믿음을갖는이유는죽은영생뿐만니라현실의삶을위해서라는의미입니다.


오늘말씀에욥이나옵니다.하나님을잘믿는사람인데하루아침에가족과재산,건강을모두잃었습니다.얼마나힘들었으면’차라리내가태어나지것이더좋았다’고자신의생일을저주했겠습니까?그때세친구들이찾아와함께고민하다가이런결론을내립니다.’이일은죄로인한하나님의심판이다.’물론처음에는욥도같은생각이었습니다.그런데아무리생각해도엄청난고통을받을만한죄를지었다는것은믿을수없었습니다.


이때부터욥과친구들이논쟁을하게됩니다.논쟁의핵심은크게세가지입니다.하나님은전능하시다,하나님은공평하시다,욥은의인이다.’이전에는이세가지가전혀문제가되지않습니다.욥이의인이었기때문에전능하신하나님께공평한복을받았다고생각할수있기때문입니다.그런데문제는욥이고통받으면서부터입니다.욥은여전히자신이의인이라고합니다.


그러자친구들반박합니다.’네가의인이라면하나님이공평하고,전능하신

분이아니라는말인가?그렇지않다.그러므로너의죄때문에심판을받은것이다.’

또한오늘날대부i분의신앙인들은선한사람의고통에대해서이렇게대답합니다.첫째,고통은믿음을시험하는방편이라는것입니다.대표적인예가아브라함의시험입니다.아브라함의신앙을위해아들이삭을바치라는시험을주셨다는것입니다.그런데이해할수없는것은아버지의신앙때문에아들을희생시킨다는부분입니다.이삭의입장에서는아무죄없이고통을겪는아니겠습니까?


둘째,고통은교육적인목적때문에주신다는것입니다.교만을꺾기위해서혹은다른사람의고통을이해시키기위해서주신다는말입니다.어떤사업가가6년동안사업을준비했는데그만모든재산이불타버렸습니다.그때주변사람들이말하기를"하나님께서당신이너무돈에집착하지않게하기위해서다른일을계획하시는것같다"는말이었습니다.


부모의신앙을시험하기위해자녀에게고통을주는하나님,교육하시해전재산을불태우는하나님이라면과연믿지않는사람들이어떻게하나님을믿을수있겠습니까?

그렇다면진정한답은무엇입니까?이를위해먼저하나님께서세상을어떻게대하시는지,그리고지금세상은어떤상황인지필요가있습니다.그러면선한사람의고통에대한단서를찾을있을것입니다.요한복음316절말씀입니다.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

여기에서세상이란인간만을의미하지않습니다.한포기의풀,작은돌까지포함하는모든피조물을의미합니다.하나님께서는이모든피조물을사랑하신다는것입니다.또한이말에는모든피조물은하나님의사랑을받는존재이기에하나님의사랑에응답할능력이있고,각피조물들은하나님의사랑안에서함께사는존재라는것을알수있습니다.하나님과피조물,피조물과피조물이서로사랑을주고,받으면서함께살아가는것이세상을향한하나님의마음이며하나님의목적입니다.


그런데지금세상은어떻습니까?사랑으로살아야존재들이서로를용하고경시하고있다는것은너무나잘알고있습니다.


하나님이그아들을세상에보내신것은세상을심판하려하심이아니요그로말미암아세상이구원을받게하려하심이라


구원이란바꿔말하면’홀로일어설수없다’는것을의미합니다.악한현실앞에서도저히혼자서이겨낼수없다는것을알았을때’구원’을생각합니다.아름다운목적으로만드신세상이이제구원이필요한존재가되었습니다.이것이세상속에살고있는성도의아픔이되며세상사랑하시는하나님의아픔입니다.이렇게세상이고통과아픔의존재가된것은무엇때문입니까?그원인은바로악의권세,죄의세력때문입니다.악의권세는인간의능력을넘어서영적인힘입니다.그힘이우리의소망과수고를좌절시킨다는말입니다.


그렇다면또질문하게됩니다.’만약하나님께서의롭고전능하신분이라면지금까지일이해결되지않는것입니까?아직도선한사람이고통받는것입니까?


이를위해서는하나님께서하신일들을알아야합니다.왜냐하면이는하나님에대한질문이며,선하신하나님께서이러한현실속에서고통받고계시는지에대한의문이기때문입니다.이를알때에선한사람의고통의이유와의미를알수있을것입니다.


첫째,생명을하나님의길로인도하시려는목적때문입니다.하나님께서는자연과사람에게각각가야할길을정해주셨습니다.그길을갈때질서가유지되고,아름다운삶을살수있습니다.그런데만약이길에서벗어나게된다면어떻게되겠습니까?당연히어려운일이있지않겠습니까?


그렇다면하나님께서주신사람의길은무엇이겠습니까?바로십자가의길입니다.어느누구도예외는없습니다.왜냐하면하나님께서스스로먼저가신길이기때문입니다.생명을주시는하나님의고통,죄인을찾으시는하나님의고통,외면하는죄인을다시부르시는하나님의고통이바로십자가의길입니다.이러한십자가의길을바르게간다면죄악의역사를이길있지만벗어난다면우리에게는고통이있을뿐입니다.


둘째,구원의역사라는목적이있기때문입니다.그리고구원의방법은오직사랑의방법만l있기때문입니다.때로그사랑때문에선하신하나님께서는자녀를구하러진흙탕에에들어가는부모처럼스스로를포기하시는분입니다


‘블랙’이라는영화가있습니다.한장애아를살리려는교사에대한내용입니다.물론그과정에서많은어려움이있었지만마침내그아이는대학까지졸업하게되었습니다.졸업식때그아이가이런부탁을했습니다.자신은이제사랑을배우고싶은데,선생님께배우기를바란다는것입니다.그러면서선생님께키스를부탁했습니다.잠시침묵이흐른뒤노인이된선생님께서키스를허락했습니다.그아이가이렇게말했습니다."선생님은제게사랑을가르치기위해서자신의존귀함을버리셨습니다."하나님이하신일이무엇입니까?구원을위해존귀함을버리시고고통을받으셨습니다.선한사람의고통은무엇입니까?그는하나님의길을함께가는사람이기에그의고통은가정과사회의구원을위한하나님의목적일수있습니다.


셋째,고통은악을이기시는하나님의능력이기때문입니다.하나님의전능함은우리의생각과는다릅니다.하나님의진정한전능하심은바로함께하신다는것’입니다.악인과함께하시고선한사람의고통에함께하시는능력입니다.


저에게사랑하던예쁜조카가있었습니다.외삼촌인저를너무나잘따른아이였습니다.그런데그아이가초등학생때그것도교회학교수련회에서그만하늘나라에가게되었습니다.왜이런일이일어났는지왜이런고통을당해야하는지전혀이해할수없었습니다.슬픔과좌절속에묻고또물었지만어떠한답도얻을수없었습니다.

하지만오랜시간이지난끝에깨달았던것은오직하나입니다.하나님께서는나와함께하신다는것입니다.고통가운데함께하셨기때문에그고통을이겨낼수있었습니다.

십자가의능력이무엇입니까?세상의고통에들어오시고,고통을함께하시는힘입니다.그선한고통이악을이기고생명을살릴수있다는말입니다.


사랑하는성도님들!선한사람에게도나쁜일이일어날수있습니다.그러나분명한것은결코헛된고통억울한고통쓸데없는고통이아니라는말입니다.하나님의고통이생명을살리신것처럼선한사람의고통은하나님의나라를이룰수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이제는이렇게질문하시기를바랍니다."주님!제가어떻게하면이고통을잘감당할수있습까?"십자가의선한고통을용기있게짊어지시는저와여러분이되시기도합니.


2009.9.27

서울송파구소재주님의교회

설교SeniorPastor박원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