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하기 좋은 계절에 바람직한 독서

노래제대로못부르는사람을음치라고하며지능이낮아서어리석은사람을백치라고한다.한에서치(癡)는’어리석다”지각이없다’미치광이’의뜻을니고있다.


세상에는이’치’자가붙어야할사람이많다.그가운데가장나쁘면서도층이넓은것이독서치(讀書癡)이다.들은부끄럼도타지않고당당하기까지하다.


독서치의유형을들면여러가지가있다.여러분들은어디에속하는가?


책벌레형:하루도거르지않고책을반드시읽는다는것을제외하고는별다른능력이없다.

국수주의형:한국인이책밖에는읽지않으며,중에서도어느특정작가의것을골라읽는사람이다.순수하지만폭이좁다.

유행추종형;유행하는시기물의책만골라서읽는사람이다

경소단박(輕小短薄)형:짧은단행본만읽으며,전집은물론상하권의책도읽은일이없는사람이다.내용도비교적가벼운책들만읽는다.독서열은왕성한데중후함이빠져있는독서가이다.

공고현혹형:신문광고나화려한광고문구에혹해서책을사는사람이다.자칭신간전도사라고자처하지만고전은한권도읽지않는유형이다.

지지부진형:읽는속도가소걸음처느려서진전이없는사람으로,문장을지나치게되새겨가며읽기때문에책한권을읽는데오래걸린다.

액세서리형:책은곧잘사지만결코읽지않는사람이다.사람들에게돋보이게하기위해서겉치레로책을갖고다니거나진열해놓는소유자이다.

지식의원천자인간성숙하게되는지적작업인독서는어떻게해야만바람직한지올바른독서법을통한독서가가는방법은아래와같다.

첫째,읽고싶은때에열중하여읽는다.

무슨솟았을열중하는지못해것보효과적이다.따라서책은읽고열중하읽는효과적.

둘째,장편소설이나대작은단숨에독파한다.

작은읽다가단하읽기가어렵다.따라효과적이다

셋째,동서고금의모든분야를가리지않고골고루는다

지식국수주의에사로잡혀된다.현대인은세계주의자가되어야한다.현대작품에서고전까지골구루어야만지적영양실조는다.

넷째,빠른속도로개요파악하면서읽는다.

는정보과시대이.정보홍수를기는것은속도뿐이다.짧은많은책을읽지않으면아야것을놓치는경가많다.속독법을익히는것도좋다.

다섯째,전문서적이나중요한부분은되새겨가며읽는다.

책은심도있게읽어서깊은뜻을올로터득하자기것으로만드는데의가있다.일반적인상식나취미로보는책아닌전문서적라면정독을원칙로한다.

이밖에도많은독서법이있지만이다섯가지원칙만이라실천을잘한다면훌륭한독서가가될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