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말은서로의의사소통을하기위한수단으로존재한다.더나가서좋은인간관계를유지하기도한다.의사소통을잘하여성공는사람있는가하면잘못서실패는사람도적지않게있다.따라서더좋은언어능력을향상시키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말잘하는원칙을지키기위해노력을한다면얼마든지향상시킬수있는것이다.


원칙1:명확하게밀하라

말의심을간단명료하게하는첫째조건이다.

말과미니스커트는짧을수록좋다’는속된말이있듯이말은짧을수록용은명료할수록좋다.그러기위해서는말을하고자할때릿속에서어떻게말하는것이가장간단하고명확하게전달할수있를생각보고,말을할때마다이러한생각을되풀한다하나의습관로체질하게되고차츰말을간단명료하게것도습관으로정착게될것이다.


원칙2:알기쉽게말하라

어려운언어는될수있는한사용하지말아야하고,필요없는수식어는말의핵심을흐리게한다.중요한것은한번말하는시간의길이인데장적당한시간은50초정도이고길어도130초정도이며,2분이지나면듣는사람흥미를잃고싫증을느끼게된다

따라서대화를할때는50초정도말을하다가상대게질문을하도록한다상대가말할수있도록유도하는것이좋다.130초정도나게되면,’이사람은잔소리를많이하는사람’이라는인상을주게된다.

계획된연설이나강연이아닌즉석스피치나간단한연설을하는경우는3분정도가적당하고길어도5분을넘기면지루하여내용전달이잘되지않는다.그리고말하는속도는이해력과관련이깊은데,1분간에280자전후의속도가적당하고,300자가넘으면’저사람은조금덤비는사람’이라는인상을주게되고,250자이하정도가되면’저사람은꾸물거리는사람’이라는인상을갖게한다.

말을알기쉽게하는하나의요령은결론을먼저,이유는뒤에’의화법이다.’여자가말이많다’는말을흔히하는데,그것은대부분의자가이유를길게설명하고결론을맨나중에말하기때문이다.


원칙3:기분좋게말하라

이원칙은바꾸어말하면,’상대방의입장이되어말하라’는말과같다.누구나자기의입장을이해받는것만큼기분좋은것은없다.그러므로상대방의관심사는무엇이며,무엇을듣기를원하는것일까.어떤내용을어떤요령으로말하는것이상대방이기분좋게받아들일것인가등대화의목적과요점을상대방의입장에서생각을해보고대화를시작한다면대화의좋은성과를거둘있을것이다.

또한말을잘한다는것은마음을쓴다는것과같다.말을어떻게할까보다는마음을어떻게가질까라는것이말을잘하기위한원칙의근본임을명심해야한다.

원칙4:성실하게진실을말하라

인간을평가하는중요한가치기준은성실과진실이다.믿을수있는사람은말에거짓이없고,거짓있는말을하는사람은믿을없는사람이다.

만나서세같은말을하는사람은거짓없는사람이고,세만나서세모두다른말을하는사람은믿을없는사람이다.거짓말은이중의기억력을필요로하기때문에먼저했던거짓말을기억하지못하여세만날때마다다른말을하게되는것이다

거짓말도하기시작하면습관이된다.세상을살아나가는데있어서때로는거짓말이유익하고필요한경우도있지만,부득이필요한거짓말을하게되는특별한경우를제외하고는거짓말을하지말아야한다는것은너무도당연한이치이다.말을할때는성실하게진실을말한다면상대의호감을얻게되어말을잘한다는평을듣게된다.


원칙5:품위있고교양있게말하라

말은인격의표현이라고했듯이말하는가운데그사람의품위와교양이나타난다.

품위를겸허(謙虛)와자신(自信)의조화있는성품이라고한다면,교양은실력과예의의조화있는품성이라고정의할있다.따라서품위있고교양있게말한다는것은겸허한태도로자신있게,그리고실력있는내용으로예의에어긋남이없이말한다는뜻이다.

두사람이상이모인앞에서의대화나연설은마치진열장에들어있는전시품과같아서당신의인격이여러사람의눈에의해평가되고있는것이다.조금이라도자만스러운태도를보인다면말의내용보다인격을평가함에손해를보게된다.반면에겸허한태도에는신뢰와호감을갖게되는것이인간의심리이다.

또한대화의내용과태도에서는자신감을보임으로써신뢰감을얻도록해야한다.대화를하는동안얼굴의표정을비롯해서손의위치나시선의방향,그리고몸의움직임등에서경솔함이없도록예의에관심을가져야한다.특히,단어나어구에서유치하거나비천한표현이없도록해서교양이없다는인상을주지않도록배려하는것도매우중요하다.


원칙6:쾌적하고밝은표정으로말하라

말의효과는분위기와말하는사람의표정에따라많은영향을받게된다.쾌적한분위기에서의대화는즐겁고,음침한분위기에서의대화는아무리흥미있는내용의말이라도기대하는만큼의효과나반응을얻지못하게된다.무더운곳혹은추운곳에서듣는것은강연의내용보다는오히려싫증과권태를먼저느끼게된다.그러므로말을할때는심리적인분위기와물리적인분위기를함께고려해야한다는것이매우중요하다.

또한말을할때에는밝은표정으로친근감을갖도록하는것이말의효과를더해준다.불경에’화안애어(和顔愛語)’라는말이있다.평화스러운미소의얼굴과상냥하고사랑스러운말이라는뜻이다.이는인위적인가식의표정이아니라상대가누구든간에평온한마음가짐으로인정있는미소의표정을짓도록하라는교훈이다.

‘상대의본심을알고싶거든상대의얼굴을보라얼굴표정을잘보고있으면말하고있는뜻을쉽게이해할수가있다.’이것은영국의정치가였던체스탕루호드의말이다.


원칙7:해야할말과하지말아야할말을분별하라

말은해야할말이있고하지말아야할말이있다.이것을분별한다는것은사회생활에서매우중요하다.’마음속에숨겨두지못하고말을다해버리는사람은결코큰일을할수가없다.’이것은칼라일이남긴충고이다.

<전육사교장황인수님의’후회없는젊은날을위하여;에있는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