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쓰는 방법은 자신의 인격의 표현

사람들이돈을쓰는방법에따라사람을가지로평가분류한다.자신은검소하면서남에게베푸는사람은덕있는사람이고,자신이검소하면서남에게도검소한사람은검소한사람이다.자신에게낭비하면서남에게는인색한사람은인색한사람이고,자신에게낭비하고남에게도낭비하는사람은낭비하는사람이다.


흔히들돈을쓰는방법에서사람의인격이나타난다고한다.돈은벌기도힘들지만쓰기는더욱힘들다’는말도있다.모두가어렵게돈을값있게쓰라는교훈이다.


돈은써야할곳에쓸때비로소그돈의가치가나타나는법이다.돈은덕있게써야하며,인색하거나낭비하지말아야한다.돈에인색한사람은친구도없고사람도가까이오지않기때문에고독한인생이되고만다.돈을낭비하는사람은끝내돈도떨어지고동정도받지못하게되어인생의낙오자가되고만다.돈이없으면불편하고곤란하지만돈이있어도유용하게쓸줄모르면그돈은한낱종이에불과하다.

돈은쓰기위해서있는것이다.쓰기에따라서살아있는돈이되기도하고죽은돈이되기도한다.돈이있다고해서방탕하거나낭비한다면그것은생명이없는죽은돈이되고만다.아무리적은돈이라도생활에곤란을받는사람을돕는다거나쓸만한값있는곳에적선을한다면그것은살아있는돈이된다.


돈은물건을사는데쓰이는사람을대접하거나대접받는데쓰이돈,빌려주거나빌리는데쓰이는남을돕거나도움을받을쓰이는인간관계에있어서돈이쓰이는곳은무수히많다.


물건을잘못샀을때의실수는어디까지나자기손해에그치고말지만,사람과사람사이에오가는돈이잘못쓰이면자기자신뿐만아니라다른사람에게도피해를끼치게되고인간관계를그르치고마는경우도생긴다.심한경우에는돈으로인해서로가돌이킬수없는원한관계로까지악화되기도한다.


돈을쓰는데는반드시인격이따라야한다.’그렇지않으면돈을쓰는것이마치자신이정신적으로우위에있는것처럼생각하게되고심지어다른능력면에도자신이우월한것으로착각하여교만해지기쉽기때문이다.


일반적으로돈을쓰게때는다음과같은요령이바람직한방법이라고생각된다.

1)돈을쓸때는인색하거나치사하지말아야한다.돈을써야할것인가아닌가를신중히판단해서때는기분좋게씀으로써야박한인상을주지말아야한다.가령축하금이나조의금의경우,상대방의기대에못미칠때는나를부정적으로재평가하게되고기대를웃돌때는나를긍정적으로재평가하는계기가되는것이다.돈은써야할곳에는써야하며인색하면인격을잃고만다.


2)갖고싶은것은고급의것을선택한다.돈에비해갖고싶은것이더많다는것은당연하다급여나보너스를탔을때,이것도사고싶고저것도사고싶은것은공통된심리이다.가장원하는것으로하나아니면둘을선택하고다른것은과감하게포기를해야한다.되도록이면고급품질을선택하여야후회하지않고두번다시사는낭비를범하지않는다.’싼것이비지떡’이되지않도록해야한다.


3)다목적다기능의물건을선택한다.가령,춘추용코트를구입할때방한방수겸용을산다거나라디오는카세트와CD겸용을선택하는것도다목적으로유용하게수있을것이다.


4)만족도를완전히충족하는물건을선택한다.100퍼센트마음에드는물건을사지않으면언젠가싫증을느끼게되고후회하게된다.물건을파는점원이나제삼자의말을듣는다거나남들이가졌으니까나도갖는다는식의사고방식은낭비가따르기마련이다.

5)분수를지킨다.돈을때는자신의수입을기준해서’선저축후사용’의원칙을지켜야한다.수입과신분을초월하는돈의사용은언젠가는고통이따른다.30대의인색은미덕이될수있고.40대의인색은치사하게된다.30대에인색은하되’수전노’라는말은듣지말아야한다.분수를지키는것은모든인생의기준이며원칙이다.분수를지켜서돈을쓰면인격있는돈이되지만낭비하거나수전노가되면인격없는돈이되고만다.

우리나라의대표적인기업가인대우의김우중회장은그의저서《세계는넓고일은많다》에서돈을쓰는방법을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돈자체로는선하지도않고악하지도않다단지그돈을어떻게쓰느냐에따라서선도되고악도된다.무엇보다도필요한곳에만돈을써야한다.그것을판단하는기준은’유익성’이다.스스로에게나다른사람에게유익한일에돈을쓰는것이돈을잘쓰는길이다.아무리많은돈이라도반드시필요한일이라면쓰는것이좋다.그러나아무리적은돈이들더라도필요하지않으면쓰지말아야한다.돈의액수가문제가아니라그것이나와이웃을위해서도움이되는지되는지를질문해보아야한다.


존디록펠러의인격

인격적인부자가운데전형적인인물로는미국의존디록펠러를들수있다.그의학력이라고는상업학교를몇달다닌것이고작이었고16세때부터공부와는아예인연을끊은사람이었다.

그가처음시작한노동은햇볕이챙챙내려쪼이는감자밭에서1시간4센트를받는밭갈이였다.이일을하루37센트가때까지계속던그는한푼도쓰지않고저축을한돈이50달러가되었을때이돈고용주에게연이자7퍼센트로맡겼다고한다.1년후에되돌려받았때이자가불과10일간의임금밖에안되는것을보고그때,’나는의노예가되지않겠다.나는돈을노예로만들어보이겠다.‘라고하고상업의인생을새로시작하였는데,1987년에는미국제유업90퍼센트이상을장악하는세계제일의부호가되어있었다.

록펠러가어렸던시절미국에백만달러부자는불과다섯손가락정도였는데그의재산이10달러를훨씬넘었다고세기의부호가것이다.

록펠러는돈을버는데천재였지만돈을쓰는데도멋진인격자였다그는역사상전례가없는거액을방면에기증함으로써그의재산사회에환원한위인이었다.액수는75천만달러에달했다고하는데,이를실감나게계산한다면예수그리스도가탄생한밤낮없이1분에75센트씩계속해서기증해셈이된다는사실이..

록펠러는세계의빈민과병든환자의구제를위해끊임없노력했는데특히콜레라와말라리아,그리고십이지장충과황열병의근절위해기여한공로는높이존경을받고있다.

록펠러는실로인격적으로돈을모았고인격적으로돈을쓰면서,인으로서는보기드물게97세라는장수의인생을행복하게살았물이다.

얼마전에우리나라굴지의재벌인H그룹총수가해외에호화별장을수백만달러나들여구입했다고해서구속되는물의를일으킨적이있다.이재벌은화약에대한독점특혜를받아대기업으로성장한재벌이다.선대로부터막대한재산을유산으로받았지만이를감당할인격의유산은받지못했던것이다.록펠러의인격과추한한국재벌의모습에비견되는것만같아개운치않는느낌이들뿐이다.

<전육사교장황인수님의’후회없는날을위하여’책에서발취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