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을 잘 쓰게할 수 있는 원칙

자신의의사를완벽하고도간명하게,그리고상대방에게호감을있는문장을잘쓰려는마음은누구나갖고있긴하지만잘되지않는다.또한사람들가운데말은재미있고요령있게잘하는데글로써하는표현의외로하는사람이있는가하면,문장력은뛰어나지만실제로말로표현하는실망할정도로하는사람도흔히수가있다.


말보다글로표현할때의장점은,글은발신자와수신자사이에간과장소에구애됨이없이의사전달이가능하다는것과한번에이해되지않더라도되풀이해서윈음으로써발신자의의도를파악할있다는점이다남을설득할문장력이갖는효력은결코적지않으며,어떤면에서는말보다글이설득력이있다.

문장력이일정한수준에달하면사람은보기보다는실력이있는사람이구내라는인식을주게되고문장을통해서자신의인격과감정보다많은사람들에게전달할있게되어,이론뿐만아니라정서적으로도상대방을설득할있게되는것이다.문장을쓰는데도켜야일반적인원칙이있는데문장력을향상시키기위해서이러한원칙을지킨다는것이매우바람직하다.

원칙1짧게,확실하게,구체적으로써라.짧게써라독자가즐겨읽을것이다

확실하게써라.독자가쉽게이해할것이다.구체적으로써라.독자가쉽게기억할것이다.좋은문장이될수세가지조건이다.


은어명문장가의말이다.첫번째문장은독자가읽어서쉽게이해할있어야하고쉽게이해하위해서는짧은문장이라야한다는은중요한조건이다.어떤상의광고만하더라도한눈에볼수있짧고간결한선전문일때고객은쉽게읽지만긴문장일때는아예보지도않으려한다.


두번째조건은전하고자하내용을명확하고도정확하게표현해야만한다는것이다.지나치게많은수식어나애매한표현은독자에게내용의초점을흐리게하여전하고자핸내용의요점을놓치고만다.


세번째구체적으로쓴다는것은인간의흥미와억력을자한다는점에서중요한조건이된다.가령’가을의시골길의물결로더욱아다웠다’라고표현하기보다‘가을의시골길은코모스의물결더욱아다웠다’라고하면독자자신의경험을살려시의코스모의아다운물결을연상하게되어문장의맛을한층더해줄것이다.


원칙2문장의구성은3단계로구분하여써라.사람에따라서문장을쓰는단계에차이가있지만일반적으로3단계로구분하는데이를’문장의3단계법’이라고한다.즉서론본론결론으로나누어쓴다면내용의전개도쉽게되고쓰고자하는논지도명확하게된다.이들3단계중각단계의길이와비중은내용에따라다를수있지만통상33%+33%+33%=100%의방법을많이쓰고서론을재미있게쓰기위해서는50%+30%+20%=100%의방법도쓸수있고,결론을강조하기위해서는20%+30%+50%=100%의비중으로쓰는경우도있을수있다.또한25%+50%25%=100%는본론을강조할때의방법이다.중요한것은’3단계법’을쓴다면핵심을놓치지않고논리성있게문장을쓸수있다사실이다.


원칙3′6하원칙’을활용하라.문장의내용을확실하게하고발신자의의도확하게전달하기위해서가장기본적으사용하는것이6하원칙이다.

6하원칙에대해서는계획을세우는데유용하다고설명한바있지만기사나문장을쓸때는더욱철저히지켜야할원칙이다.즉누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그리고왜등의여섯가지를포함시켜글을쓴다면내용을빠뜨리지않게된다.이원칙은대화의경우에도효과적이다.


원칙4중단하지말끝까지써라.편지나보고서를쓸때끝까지쓰지못하고중단하는경우가많은데,이것은처음부터완전한것을쓰겠다는욕심때문이.이것도일종의습관인데,이러한습관은빨리버릴수록좋다.단마음먹고쓰기시작하면중간에다소마음에들지않더라도그대로계속해서끝맺음을하는것이다.다쓰고난후에다시읽어보면서보다쉬운표현으로혹은보다련된표현으로다듬어보고문장의앞뒤연결도수정한다면의외로마음에드는문장이되는경우가적지않다.


원칙5결론을먼저제하라.글을쓰는방법에는두가지가있다하나는’말을잘할수있는원칙‘에서도언급한바있지만중점과결론을제시하고그결론에대한이유와배경을설명하는방법이다.또하나는반대로이유와배경을먼저설명하여결론을유도하는방법이다.대표적인예로추리소설을들수있다.전자의방법은유연성이없고,스릴과창조성이없는결점이지만전달하고자하는의도를간단명료하게그리고확실하게표현할수있다.우리생활에밀접한편지나보고서혹은논설문등에는보다설득력이있고효과적인방법이다.


원칙6간결하게써라.이는말을잘하기위한원칙과일치되는원칙이다.

간결이란말은간단하고깔끔하다는뜻이다.간결한문장은우선읽기쉽고이해하기쉽다.아무리긴논문이나.소설이라할지라도따지고보면짧은문장들이무여서형성되고있다.헤밍웨이가쓴“무기여잘있거라.”는그로하여금부동의명문가로서위치를굳히게했는데그의문장은단문의연속이고문장이라기보다시라고할수있을만큼멋지게리듬을타고있는문장이다.일반적으로읽기쉬운리듬있는구절은20자내외에서구두점이있고하나의문장의이는45자전후가적당하다고한다.

원칙7문법에지나경을쓰지말라.

그문장속에쓰는사람의뜻하는바가확실하게표현되어있다면문법이나단어상의중복이있더라도문제가되지않는다.일상의대화속에서도문법이맞지않고형용사등이중복되는예는얼마든지있다,‘문장은꾸미는데서시든다.’는말은문장을쓰는데좋은총고이다.관심을가져야할것은탈자와오자.그리고틀린단어의표기가내용의신뢰성마저잃게한다는점이다.

8단번에완벽함을바라지말라.단번에완벽함을바란다면꾸미는문장이되기쉽고시간을낭비하게되는경우가많다.그리고편지나보고서를제출할때는시간적여유가있으면하루쯤후에다시읽어보고정서를하는것이좋다.글이란하룻밤을지내고나면자신의글을객관적으로보는안목이생겨서보다나은단어와표현이생각나게되것이다.전문적인작가도이방법을많이사용하고있다고한다.그리고알쏭딸쏭한단어나문장을대하게될때사전을보는것을게을리하지말아야한다.사전은확신을주는보물이다.글을쓰다보면애매한단어와문장을의외많이하게되데이러한경우자신에게확실한지식을주는기회라고생각해서사전을본다면그단어는오래도록잊혀지지않게된다.


원칙9마지막한마디를인상깊게하라.문장을끝낼때그저평이한끝맺음을하면싱겁고그다지설득력을갖지못한다.수신자에게강한인상을주기위해서는요점을간단명료하게짤막한표현으로결론을짓는것이좋다.가령편지의경우,’추신:선배님!편지를끝내면서이편지를읽고미소를짓고계실선배님의멋있는표정을연상해봅니다.’등의글을덧붙인다면아마도그선배는미소를짓지않을수없을것이다.그리고그편지를다시읽고싶은충동마저생기게될것이다.

원칙10평소의착안점및준비사항에철저하라.이상에서설명한원칙들이외에도문장력을향상시키기위해서는평소부터다음사항에관심을가지고착안하여준비를해둔다면많은도움이될것이다.

첫째문장에관심을가져라.문장에관심을가지고명문을가까이하고명문의흉내를내는습관을가져라.이것이문장력을향상시키는첩경이다.책이나신문을읽다가도재미있는표현이나문장이나오면메모를해두는것이다.그리고말의내용에따라문장에만사용되는표현이있는가하면,회화에만쓰는말투가있기때문에말의선택이문장의흐름이나리듬을좌우하게된다.

이러한센스는평소문장에대해관심을가지고읽음으로써득할있기때문에체험적지식이라고할수있다.

둘째관찰하는눈을가져라.구체적인표현은좋은문장을쓰기위해서필수조건이라고강조했구체적으로쓰기위해서사물을예리하게그리고정확하게관찰한다는것엇보다중요하다가령가을에시골길을여행할때길가에아름다운꽃이있다고생각하면막연한기억만남지만,’참아름다운코모스이구나하고,구체적으꽃을감상한다면오래도록기억에남게될것이다.

비단문장에서뿐만아니라무슨직업을갖든간에의식으로’관력을가지고사물을본다.’는습관은관찰력을남달리양성케하여직장에서는중요한능력이되는것이다.

셋째어휘와한자의실력을갖추어라.문장은문자의표현이기때문에낱말이나어휘가풍부할때좋은문장이되는것은당연하다.앞서문법이나단어의중복에신경을쓰지말라고한것은흔히있을수있는정도를말하는것인데그정도넘어서서한문장속에같은낱말이나어휘가나치게중복되면문장의리을잃고말기때문에좋은문장이될수가없다.가령’확실하다와같은뜻의낱말은’분명하다’뚜렷하다’확연하다”틀림없다’등여러가지표현이있는데같은낱말을중복해서사용하기보다뜻은같지만다른낱말을사용한다면문장의흐름에리듬을갖게된다.

낱말과어휘의실력은평소에약간의관심만기울이면그리어렵지않게향상될수있다.특히요즈음세대는한자실력이눈에띄게어들고있는데지나친한글전용은옛우리문화뿐만아니라동양문화와의대화마저도단절시키게된다.


넷째명문장을많이읽어라.

명작이나명문장을많이읽는다는것은분명히문장력향상에도움이된다.남의능력을배우고빌릴수있는방법이되기때문이다.명문장은많이읽되반드시메모를해두어야한다.그렇게해서모아둔메모은명문장을쓰는데참고서가되고보고(寶庫)가된다.뿐만아니라명문장속에있는명언을인용하게되면그문장에대한신뢰성을높이고그문장을돋보이게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