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가지 않는 길, 그 길을 처음 들어선 사람

아무도가지않는길,그길을처음들어선사람

반드시이겨야하는아니지만,진실할필요는있다.

반드시성공해야하는아니지만소신을가지고살아야필요는있다.

에이브리햄링컨(AbrahamLicoln)

많은사람들은자신이지금인생의가장어려운시점에놓여있다고단정짓는다.그리고이렇게중얼거리곤한다."이보다힘들순없을거야"하지만어떤순간이라도새로운꿈을쫓을수없을만큼힘든시기란거의없다.왜냐하면가장어렵고힘든일수록오히려재능과희망을찾아낼기회가많기때문다.

물론쉽지않다.우리가재능과새로운희망과용기를찾고자때는그만큼어려운장애물이놓이기마련이니까.미지의것에대한두려움,’나혼자뒤는게아닌가하는망설임,언제닥쳐올지모르는실패에대한걱정,주변사람들을실망시키지않을까하는조바당연한행동에따르라고당신을옭아매는관습…


겨울난로가에서사람들과얘기를나누다가혹은봄날오후햇살을맞으며산책을하

다가우리는스스로가이루어낼수있는륭한삶의모습을어렴풋이떠올려본

다.자기에게만들리는작은소리로,내가이룰꿈이나이상을속삭이고그꿈과이상을

이루기위해보람된인생을살아보리라다짐한다.


하지만바로그날오후혹은그다음날우리의비전은온데간데없이사라지고당장

닥친사소한일에얽매여미래를위한여유는멀리나버리고만다.이렇게현실에

파묻혀살다보면,우리의꿈과이상은불확실이라는베일에가려지고때론꿈과이상을

쫓는는것이어리석게느껴지기까지한다.

람이가로지르는낮은골짜기와언덕그리고눈덮인정상은우가가고싶어하는

길이지만위험하고험준해보이기도한다.비록름다운정상은장관을한눈에바라

보기에좋지만,그곳으로향하길은그말로위험하기짝이없다.속에서길을잃을

수도있낭떠러지서떨질수도있며,뜨거운햇볕과시를가리는거센비바

그리고피로를견디지못하고중도에쓰러질수도있다.

실히좋은길란,언젠가가본적서덜위험하게느껴지는길이다.우리는그길을택하려고만한다.우리가쉽게택하는길에는안개가자욱이끼어있지만찾는사람많다.그곳이막다른길인줄도모르고많은사람들이남의뒤를따터벅터벅어간다.우리는그저앞사람이하따라하있을뿐이다.은바로위로안정권력쾌락을쫓는일이다.하지만그것들은많이가지면가질수록목마름만더해지고우리의내면깊숙한곳은채워지지않은채로공허함만싸늘히맴돌뿐이다.


때때로우리는우리가가진재능으로이상을추구하기보다는실적이고확실해보이는성공을얻으려고한다.돈으로측정할수있는성공에만온통관심이쏠려있거나도전적이고보람된오늘의삶을포기하고편안하고안락한내일의삶을서둘러쫓기도한다.하지만이런목표들은머지않아사막의신기루처럼시야에서사라져버리고만다.


성공과행복은어느날갑자기손에넣으려고해서잡히는것이아니다.자신의소질을꾸준히그리고충분히발휘하고자신의능력을계속하여계발시킬때부수적으로따라오는것다.


그러나우리가잘못된길로접어든다면일상의길을가는동안세월은흔적도없이사라져버릴것이다.사방팔방에서우리를압박하는쓸데없이급한일들휩싸인채발전과성취를위한우리내면의숭고한목표와엄청난잠재력을희생하면서말이다.시간이갈수록우리는잊혀진꿈과재능과이상에대해이야기하는횟수가줄어들것이며우리의이런암묵적인합의가다른사람들의꿈과재능과이상을잊어버리게만수도있다.


쇼펜하우어의말처럼삶은꿈질수록지루고똑같은일의반복으전락하고만다.흔히세월은피부에주름을다고지만의욕과열정과이상을상하면영주름이생다.리도속에달란트숨겨두었던하인처럼어둠의세계에던말것이다.


리는많은돈을벌수도화려한외관과소유물로우리의삶을가득채울수도있다.하지만우리의내면에남을공허와갈망은어떻게든없애기어려울이다.단편안하고안락한수준에이르면인간은천부인재능을발휘할수있는무언가를추구하게된다.우리가살고있는이세상에서스로가치있는존재라고느끼게해주는무언가를말이다.만약더숭고한목적을위해이를천한다면우리의삶은열정과성장과발견으로가득차게될것이다.더불어이세상도우리가이룰수있는것들로가득차게것이다.그곳에잠시라도지루할틈이있을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