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아침에 생각하는 각자의 달란트

아침에일어나이곳에글을올리려니자료가마땅찮다.이미머릿속은바닥이났으니이곳저곳을있는자료를찾아나의생각과조금이라도일치만하면이곳에올리는것이습관화된지오래되었다.빨리올려놓고교회에가야지하는마음으로생각하다가예전에본마태복음에나오는집떠나는한부자의이야기가생각났다.


부자는집을떠나기에앞서종들을불렀다.그리고그들의능력에맞게각각재산을나누어주었다.한종에게는다섯달란트(그당신은이나화폐의가치를측정하는단위)를다른한종에게는두달란트를나머지한종에게는한달란트를각각나누어주었다.그리고부자는여행을떠났다.


다섯달란트를받은종은그돈으로장사를하여다섯달란트를남겼다.두달란트를받은종역시장사를하여두달란트를남겼다.그러나한달란트를받은종은그돈을속에감추어두었다.


얼마여행에서돌아온부자는종들을불러셈을치렀다.다섯달란트를받았던종이먼저다섯달란트를가지고와서말하였다.

"주인님당신이다섯달란트를주셨는데제가장사를하여다섯달란트더남습니다."그러자부자가크게기뻐하며말했다."잘하였구나!네가작은일에충성하으니내가너에게더많은것을맡길이다.이제나와함께기자!

그다음두달란트를받았던종이앞으로나왔다."주인님,당신이두달란트를주셨는데보십시오!제가두달란트를더남겼습니다!"부자는몹시기뻐하며말했다.

"잘하였구나!착한종아.네가작은일에충성하였으니이제내가너에게더많은을맡길것이다.그러니와서나와함께먹고마시자!


마지막으로한달란트를받았던종이앞으로나와말하였다."주인님당신은마음이굳은사람이라고들었습니다.주인님이주신돈을잃을까두려워달란트땅속에감추어두었습니다.보십시오.여기당신이주신한달란트가있습니다.이것은당신의것이니이제다시받으시옵소서.하지만부자의대답은냉담했다.


"너는참으로게으른종이로구나.내가굳은사람이라는네가이미알고있었느냐?그렇다면너는마땅히내가달란트를이용해이자를남겼어야하지않느냐?이제종에게서그한달란트를빼앗아열달란트가진자에게주어라.’무릇있는자는받아풍족하게되고없는자는그있는까지빼앗기리라.’이모없는종을바깥어두운데내쫓아라!"


여기까지가성경에나오는이야기이다.이달란의비유는아마도그것이진삶을어떻게아야하어떻게해야자신을의미있는존재들것인가를실현하방법은엇인에대한가르이다.


많은성경학자들은이비유를’길떠난부자가그랬던처럼하나님께서도우리모두에게각기고유의달란트와능력을주셨다’는의미로해석한다.


가치있는인생살기위해서내게어진특별한능력사용하고또개발해야한다.여기서내가어떤종류의달란트를얼마나풍성히받았느냐는중요하지않다.위의비유에서보이는것처럼우리에게는각자다른달란트가주어다.돌아온부자가중요하게여긴것도’얼마나많은달란트를이윤으로남겼느냐가아니라얼마사용하고발전시켰느냐’였다.

우리는자기에게받은달란트에만족하는경우가적다.그러나받은달란트가없다거나또는적다고불평을하면서게으름을피우거나잃을까두려운나머지다른걱정거리와함께묻어두기만한다면,그것은자신의삶에충실하지못한다는변명일뿐이다.또한자신에게죄를짓는일이다.아무것도하지않는것보다는노력하다가잃는쪽을택하라!현재우리가해야일은무언가는것이다.이것이오늘하나님이우리각자에게들려주는말씀이아닐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