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를 가르쳐 주옵소서
“예수께서한곳에서기도하시고마치시매제자중하나가여짜오되주여요한이자기제자들에게기도를가르친것과같이우리에게도가르쳐주옵소서.예수께서이르시되너희는기도할때에이렇게하라….”(누가복음11장1,2절)
예수의제자들이스승에게요청하기를“기도를가르쳐주옵소서”하였다.이에예수께서제자들에게기도를가르친내용이바로누가복음11장이다.그래서누가복음11장을기도장(祈禱章)이라일컫는다.또는기도학교라고도한다.우리는성령님을스승으로모시고성경을교제로삼아기도를학습하여야한다.기도가뒷받침되지않는삶은힘을발휘하지못한다.
기도를배움에첫째는기도는습관이되어야한다.누가복음22장에예수께서“습관을따라감람산에가셔서기도를드렸다”고하였다.기도생활의처음에는억지로라도시간을정하고장소를정하여기도드리기를익혀야한다.
둘째로기도생활에는뜻이맞는성도들이한자리에모여합심하여기도드려야한다.합심기도(合心祈禱)가중요하다.개인기도도물론중요하지만합심기도는더욱중요하다.사도행전2장에기록된오순절성령역사는1장에서합심기도가뒷받침되어일어난역사이다.1장14절에서“마음을같이하여전혀기도에힘쓰니라”하였다.그런합심기도의응답으로오순절역사가일어나고교회가시작되었다.
셋째로기도는전심(全心)을기울여드릴수있어야한다.누가복음22장에서예수께서감람산에서기도드릴때에“땀방울이핏방울같이되어떨어지도록기도를드렸다”하였다.우리들이기도드리는분위기는너무나산만하고집중되지를못한다.역대하16장9절에이르기를“여호와께서는전심으로자기를향하는자를택하여능력을베푸신다”하였다.전심으로집중하여드리는기도가살아있는기도요힘있는기도로나아가는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