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지체할 동안에도 시간은 지체하지 않는다.

도스토예프스키는자신의소설에서사형선고를받은한남자의이야기를하고있다.남자는교수대로끌려갔고한신부가그의마지막고해성사를듣기위해그옆에서있었다.이제그에게남은시은겨우몇분밖에되지않았다.


죽음앞에그에게문뜩다음과같은생각이들었다.’만약내가죽지않는다면!내게다시삶이주어진다면!영원함.영원시간을모두나의것으로만들이다!1분을1년같이이다.이상잃어버릴것이없다.1분이지날때마다시간을1분도낭비하지않으리라!’


생애대한그의바람이하늘에닿았던것일까?사형이집행되기직전그는극적으형이감량되어집행유예받고려난다.실제로총살형을언도받았지만형의집행이유예되었던도스토프스키자신의이야기를근거로한이소설은,우리가삶의벼랑내몰렸을때비로소삶의소중함을깨달을수있다는것을보여주있다.

사소한일과근심거리들.우리는그것을쫓느라한번지나가면시돌아오지않는시간을함부로쓰는경향이있다.사실하루의짜여진일과와우리시대의무언의압력은때때로너무도위압적어서우리를불행하게만들며심지어혐오스러움까지느끼게한다.

하지만당신이만약사형선고를받았고,살수있는시간이겨몇시간아니몇분밖에남지않았다면당신은삶을어떻게대하는가?당신의과거를어떻게돌아보고앞으로는어떻게살겠노라다짐하겠는가?이에대한당신의대답이야말로현재당신이어떻살아야할것인가를가장정확히말해주는것이다.

사실우리모두는시한부의삶을살고있다.우리의영혼이몸언제(5분혹은5년아니면50년후에)이별을하게될지는아무도모지만우리에게주어진시간들이너무나짧은것만은분명하다.그기에사랑과애정을가지고소중하게사용해야하는시간들이다.


잠시눈을감고나혹은내가사랑하는사람이죽었다가다시잠깐살아났다고생각해보자.얼마나소중하고행복한시간이겠는가?1초라도헛되이보낼수있겠는가?이제그러한마음으로당신주위에있는사람들을대해보라.그리고당신에게주어진시간들을그렇게사용하겠다고다짐해보라.


문제를해결하면서잠재력을실현하고만족한삶을살도록시간은충분히주어지지않았다.지금당장시작하지않으면결심은약지고에너지는줄어들어결국은어려움만가중된다.우리의삶은지나가는시간과날들의합계이다.그럼에도우리는너무나부주의게이시간들을흘려보낸다.시간이살아숨쉬도록해야할때시간을죽이고있는것이다.

만약당신이이런모습이라면스스로에게물어보라.앞으로나는얼마나많은일출을볼것인가?앞으로얼마나많이해변을거닐것이며산을오를것인가?앞으로얼마나더내아내(내남편을),내아이를포옹할것인가?사랑하는친구를몇번이나더만날인가?앞으로얼마나더내꿈을추구하고만한삶을살것인가?


했다."름을때에일을하라.당이내일얼마나많은방해받게모른다.하나의늘은두개의내일보다더가치가있다.오할수있는일을절대내일로미지말라j’


당신이삶을사랑한다면시간낭비하지않는좋다.

시간이야말인생을형성하는이므로

벤저민(BenjaminFlanklin)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