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우드의 ‘히말라야도서관’을 읽어 보고

어제도서실봉사를나갔다가그곳에서히말라야도서관이란책을빌려왔다.그리고감명있게읽었기에책을소개한다.책의내용은1998년마이크로소프트중국지사이사였던존우드가네팔을비롯한여러개발도상국가에서아이들의교육을위해열정을쏟아부은한자선사업가로변모하기까지의이야기를담은책이다.좀더자세히이야기하면


저자인존우드가중국지사에근무하던중휴가를얻어네팔을여행하면서그곳의한숙소에서만난교육재정담당관’인디네슈를따라그곳학교를방문할기회를얻었다.그곳에서열악한학교는환경을보고충격을받았다.교실바닥은흙으로되어있었고,좁은공간에70명이상의아이들이미어터지듯들어가공부하고있었다.책상조차모자라아이들은무릎에책을올려놓고공부하고있었다.교장선생님이보여준도서관은가히가관이었다.선생님들은책을캐비닛에잠가보관하고있었으며,그나마있는책들조차등산객들이버린것같은성인소설따위가전부였다.그리고선생님들은"책을좀가져다주세요"라고간곡히부탁하는말을듣고.그곳에헌신을하려고했다.


그는휴가에서돌아오자마자이메일을통해자신의친구들에게책을보내달라고부탁해서차고가꽉찰정도로배달되어온3,000권의책을가지고그는이듬해그학교를다시방문했다.그때그는단한권의책이없어공부하지못하는아이들에게책을주는것이수백만달러의윈도스를파는것보다훨씬가치있는일임을느낀존우드는이듬해마이크로소프트를사직하고아시아의개발도상국가에책을가져다주고도서관과학교를지어주는자선단체인룸투리드RoomtoRead’를설립하게된다.그의열정을보여주는책『히말라야도서관』은세계의오지마을,개발도상국가에책을전하고도서관과학교를짓는단체인룸투리드’의이야기다.


룸투리드재단은급속하게성장했다.1999년네팔을시작으로2001년베트남,2003년에는인도로사업을확장했고현재는라오스,스리랑카,아프리카에이르기까지많은개발도상국가에4,000여개이상의룸투리드학교와도서관,컴퓨터교실을세웠다.

존우드는네팔,인도,베트남등의오지에현재까지200개이상의학교를세웠다.3,000곳의도서관을지었고150만권이상의도서를기증했다.이모든것이10년도되지않아이뤄낸일이지만,그는결코자선사업성공담을과시하려고하지않는다.다만그는인생의의미를다시발견하고새로운열정을바친자신의삶을고백하고있는내용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