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세상을 바꾼다

말은사람의생러낸다.거꾸로사람의생각과마음은말에의해영향받는다.나아가은생각과행동낳고제약하기도한다.말은감정과행동을통제한다.화가날때,은지나치다싶을때,우리는마음에새긴말스스의감정과행동을제어하면서절제다.성공한사람은말로표현된가치비전에마음을붙들어매스스로를찍질해그목표를향해매진했다.했다.마음이흐트러질라치면처음에다짐했던말을상기하며의지가다심을게한다.



긍정적인말을잘사용하는람은적극적가일가능성이.건강한말을사용하는사람은자신의삶을건강하게이끌어갈것임에틀림없다.그는건강한인격의소유자로건강한인생을누릴것이다.반면우울하고어두운말을사용하는사람은비관주의자로서암울한인생을살아갈가능성많다.


시드니올림픽에서금메달을딴한여자양궁선수는평소휴대폰에’나는할수있다”망설이지말고쏜다.’라는글자메시지넣고다녔다고한다.그녀는그메시지보면서자그말을되뇌면서스스로자신감을고취시키고,필승의신념을불태웠을것이다.


어찌녀뿐일것인가.모든선수것이다.아무리실력이있다해자신이뒷받침되지않을때그실력이제대로발될수없다.’해낼수있다”길수있다’는자신감로충만할때라야정신이집중되고,감정은평정을찾으며,몸은최상의상태에서가동된다.


어느누구도필승의신념없이승리할수없다.그신념은무엇이며,어디서나오는가?바로말이다.신념이란그사람이정한목표나믿는가치를말로표현해자신과일체화시킨것이라할것이다.그렇다면신념은말로만들어진다.


말은분명생각과행동을낳고,습관을만들며,삶의방향을결정짓는다.사람의인생은좋은방향이든나쁜방향이든그가사용하는말대로만들어져간다.


말은세상을바다.말은사회밝게도만들고,어둡게도만든다.국가부흥시키기도하고,파멸시키기도한다.신뢰받는지도자의말은어려운처지에있는백성의마음을한데모아난관을복하게한다.민족의활로를열고새로운역사창조한다.파괴적이고사욕에불타는지도자는거짓말로백성을속이고,나라파멸의길이끈다.요사이매스콤이나정치권에서말들이여과되지않은형태로남발하는것은스스로반성해볼일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