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문을 열어라

안다고생각하는자는모르고있는것이다.

모른다고생각하는사람이진실로아는것이다.

-조생캡벨

괴테는이렇게말했다."인간은자신이이해하지못하는것은경멸한다."

맞는말이다.우리에게는세상에대한자신만의관점을유지하려는본성이있기때문에새로운시장이나생각을거부하는경향이있다.우리는안전하고익숙한생각들로가득찬상자속에기어들어가우리의관점을뒤엎어버리는새로운생각들이들어오지못하도록뚜껑을꽉닫으려안간힘을쓰며이렇게말하곤한다."다른사람들이하는말은다뜬구름잡는이야기야내생각이진짜라구."


절대적진실이라고알려졌던20세기초의과학이론의대부분은오늘날거짓이거나불완전한것으로판명되었다.다시말하면인생에서절대적인것은거의없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게다가역사적으로위대한과학적발견들은대부분처음에는거저항을받았다.루이파스퇴르가세균을발견했을때도그랬다.파스퇴르가극히작아서눈에보이지않는유기체들이치사율이은전염병을일으킨다고주장했을때당시사람들은그를헐뜯고조롱했다.동료과학자들과대중들은그를저능아취급했다.당시에는누구도작고하잘것없는미생물이거대한인간의몸에그토록치명적인영향을줄수있다고상상하지못했던것이다.

1982년에내남편빌은내게컴퓨터를한대사는것이어떻겠냐고제안했다.빌은컴퓨터가우리둘다에게유용할거라고말했다.처음에나는컴퓨터역시얼마지나지않아차고세일로팔아넘길쓸데없는가전제품중하나가될거라고생각하고빌의제안에귀를기울이지않았다.하지만컴퓨터를산지얼마지나지않아나는내몫의컴퓨터를따로하나갖고싶었다!


주변사람들을떠올려보자.우리주위에는새로운생각들에마음을굳게잠그고사는사람도있고,호기심과흥미로가득차마음을활짝열어두고있는사람들도있을것이다.자,그럼여기서늘성장하고활기찬사람들과꽉막혀있는사람들의리스트를마음속으로정리해보아라.


세상누구도독션적인동시에지혜로수는없다.

발테


마음을여는일은성장하는데꼭필요한요소이다.이는아주단순한진리이다.성장하기위해서는마음을활짝열고새롭고효과적인사고방식과행동방식,그리고존재빙식을배워야한다.

선(禪)사상에서전해내려오는이야기가있다.역사에서부터수학에이르기까지모든분야에서뛰어나다고자신하는한교수가있었다.그는자신이선에대해서는무지하다는깨닫고선에대해공부하기로했다.어느날그교수는마을외곽의초라한오두막에살고있는선사(禪師)인난인이라는사람을찾아갔다.난인은그를집안에들인후차를대접했다.난인은교수의찻잔을가득채운이후에도차가흘러넘치도록계속차를따랐다.차는탁자위를적시고마침내는바닥에까지묵묵떨어졌다.교수는어이없다는눈으로선사를바라보다마침내참지못하고이렇게외쳤다.

"잔이이미다차지않았습니까!이상차가들어갈공간이없습니다!"

"바로그렇습니다!"난인선사가말했다."당신의마음도이잔과같습니다.당신의생각과견해로기득차서내가선에대해가르쳐본들당신마음속에는이를받아들일공간이없습니다."

나는늘활력이넘치고성장하는사람들을만나본결과이들이호기심으로충만하고아이처럼쉽게흥분하고,즐거워하며경이로움에기득있다는알게되었다.그들의마음속안테나는끊임없이빙글빙글돌며주위의이야기를듣고탐색하며,인생의새로운비밀들을발견해가고있었다.리치교수는이렇게말했다.


"나는위대한사상가들의글을많이읽었습니다.그들은모두진리를구하기위해서기를쓰고노력했지만결국어느누구도답을찾지는못했습니다.그러니진리란답을찾아가는여정이지요."이렇게생각하는사람들은늙지않는다.이들은살아숨쉬는동안배우고성장하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