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아이티에 이런일이?

왜아이티에이런일이?

[출애굽기3:10-11]

이제내가너를바에게내어에게내백성이스라엘자손을애에서인도하여내게/모세가하나님께아뢰되내가구이기에바에게가며이스라엘자손을애에서인도하여내이까

[누가복음13:6-9]

이에비유로말씀하시되한사람이포도원에무화과나무를심은것이있더니와서그열매를구하였으나얻지못한지라/포도원지기에게이르되내가년을와서이무화과나무에서열매를구하되얻지못하니찍어버리라어찌땅만버리게하겠느냐/대답하여이르되주인이여금년에도그대로두소서.내가두루파고거름을주리니/이후에만일열매가열면좋거니와그렇지않으면찍어버리소서하였다하시니라


타임지는이번아이티지진에관한기사의문장을이렇게시작하고있습니다."비극은가장견디기힘들어하는사람들에게찾아가는길을가지고있다.Tragedyhasawayofvisitingthosewhocanbearitleast.“

아이티에일어난지진은역사상최악의지진이라고말합.2004쓰나미재앙때는모든것을다쓸어가버렸습니다.너무나엄청난재앙이었지만그나마아무것도없는상태였기에빠른복구가이루어질있었다는것입다.그런데이번경우는다릅니다.모든것이부서졌는데,그자리에그대로남있습니다.따라서먼저무너진잔해들을치워야합니다.그만큼복구가어렵는말입니다.


그런데이러한일들이일어날때마다질문하는것이있습니다.바로신정론대한문제입니다.하나님께서이런일이일어나게하셨는지,아무것도없는가난한나라,죄없는생명에이런일이일어났는지묻습니다.


참으아이티사태를맞아우리는어떠한마음가져야하겠습까?특별히다음주에는아이티위한별헌금에참여때과연어떠한신앙자세로참여해야하겠까?을통해서하나님께우리에게하시는말씀을듣기를바랍니다.


은예수님께서하신포도원비유입니다.한주인이포도원에무화과나무심었습니다.지금까지포도만심었지만땅이좋고또무화과나무는어디서나자라는나무이기에좋은열매를얻을수있을라고생각했기때문입니다.그래서나무심고돌보는일을종들에게맡기고주인은떠났습니다.그런데1년이지나도열매가없고2년,3년째에도마찬가지였니다.마침내주인이화내며말합니다."내가년을와서이무화과나무에서열매구하되얻지못하니찍어버리라!어찌땅만버리게하겠느냐!"그때서야종들이사정하며말합니다."한해만더기다려주십시오.그러면우리을두루파고거름을주어서맺도겠습니다."

이비유예수님의비유알려지지않은비유입니다.그러므이해하위해서그배경을먼저살펴보아야니다.왜냐하면이비유는갈릴리에서일어난사인해예수님께서제자에게주비유이기때문입니다.갈릴리사람마에반역하다가죽는사습니다.그리고빌라도가그의피제사지냈던것입니다.제자이이사건에대해예님께말드리자주님께서반하셨습니다."희는갈릴리사람이이이해받므로다른모든갈릴리사람보다죄가있는줄?’또,해서예루살렘에있는실로암망대가무너18명이죽은사건을언급면서말씀셨습니다."람들이다루살렘사람들보다더죄가많서죽은줄로?희도만일회개하지않으면다와같이망하리라"


이대화서알수는것은죽은과하나님에대님과제자의관이다다는입니다.먼저제자들은사람들을죄인으로보고있습니다.자신보다죄더많그일을고그심판은당연하다는관점입니다.그러면하나님은죄많은이들을심판하시는하나님으고있습니다.그러나님의관점은무엇입니까?"아니다.너희도만일회개하지않으면이와이망하"즉,더많때문에고통을당한은아니며너희역시똑은죄인이며회개하지않면망할수있다는의미입니다.


여기에서주목해야단어가니다.바로회개’입니다.하나님은제자것처죽음목표로하는그러한심판의하나님이아닙니다.오히려회개하기바라시고그래서생명이다시살기원하시는하나님입니다.결코죽음을바라시지다는말입니다.


(c.S.Lewis)사람들이하나님을오해하고있다고합니다.능하신하나님시기에모든능하신분이며그래서그뭇을위해서고통을주실수있는말입니다.그러나생해보십시오.이는하나님의본성과맞지않습니다.어떻게하나님께서선과동시에악을행하수있겠습니까?그러면서그는어나는통의원인을2가지로말합니다.물리적인사고와인죄성입니다.


따라서고통해야할질문은무엇이겠습니까?"어떻게내게이런일을하실있습?’아니라"고통에서어떻게하나님의도우심을받을수있습?’입니다.

이티이런말을들은니다.아이티가때는하나님을믿어서살았지만어려워지자하나님버리고사탄을섬기겠다고했다는것입니.이사태당연할있다는의미입니다.그런데정말하나님께서그런분라고생각하십?그러한생각을원하시겠습니까?

하나님께서모세를부르셨을때하신말씀이무엇입니까?"모세야미안하다.내가이백성들을고통스럽게했다.이제내가마음을돌려고통에서구해주마"입니까?아닙니다."이제가라.내가너에게보내어너에게내백성이라엘자손을애급에서인도하여내게하리라"


하나님은결코고통을주시는분이아닙니다.오히려고통을해결해주시는분입.그러므로고통당할때에하나님과벽을쌓는것이아니라벽을무너뜨리고,하나님의사랑으로회복되어야합니다


렇듯하나님께서는고통에서건지시는분이시며우리는모두똑같은죄인입.따라서함께생각해야할문제는바로아이티처럼고통받는이들에대한우리의관점은어떠야하는지입니다.


다시포도원유로돌아가겠습니다.특히갈릴라와예루살렘사건을유와함께연결하여생각해포도원은예루살렘이고무화과나무는갈릴리를말합니다.북쪽지방에있는갈릴리는주로소외계층과억압받는백성들이살았고,예루살렘은남쪽지방에있는위치한수도로서경제,문화와신앙의중심지입.


하나님께서는먼저예루살렘을축복하시고예루살렘이그축복을갈릴리에주기를원하셨습.무화과나무인갈릴리를위해서만이아니라포도원인루살렘을위해서도좋은방법입니다.왜냐하면과일나무는함께자랄건강하고풍성하게자랄있기때문입니다.그래서주인이신님은기쁜마음으로포도원무화과나무를심으셨던것입니다.


그런생겼습니다.포도원의담이너무높습니다.조금도자신의것을양보하지않았습니다.무화과나무가함께자라는것을싫어했던것입니다.그것뿐이아닙니다.포도원지기는무화과나무를위해어떠한노력도하지않았습니다.땅도두루파주지않았고거름도주지않았습니다.이로인해결국기다리던주인이분노하게것입니다.


지금온세계는마치갈릴리와예루살렘으로나뉘어진것처럼보압니다.그런데문제는모든나라가예루살렘이되기위해몸부림치면서갈릴리를외면하고,심지어그들을이용하기도했다는것입니다.갈릴리와함께사는세상이아닌,철저히자신만을위한포도원예루살렘을추구한다는말입니다.


이제는그만두어야합니다.우리만살면된다는마음은결코하나님께서원하시지않기때문입니다.포도원주인이신님께서는무화과나무인갈릴리도함께자라기를원하시기때문입.


망대를지을낮은곳을약하게지으면높은곳도무너집니다.양쪽을든든히지어야만모두살수있습다.따라서아이티를돕는일은당연한일입니다.


사실어떻게보면우리가아이티를돕는것이아니라도리도움을받는것일지도모릅니다.우리의부끄러운신앙을깨닫게되었기문입.그들은돈이없지만우리에게는마음하나님의마음이없다는사실말입니다.


사랑하는성도님들!아이티를돕는일이동정이나형식적인행사가되어서는안됩니다.

회개하는신앙고백이되어야."!하나님을우리만의님으로생각한것을용서하여주시옵소서.하나님의사랑을우리만을한사랑으로,하나님의축복을우리만을위한축복으로,상을우리살아야하는세상으로제한한것을용서하여주시옵소서."


참으로연약한사람이십자가를지시고그가당한고난의대문에우리가살게된것을기억하시기바람니다.바라기는아이티의고난을통하여이땅의모든생명를사랑하시고함께살아가기를원하시는하나님의뜻을깨닫기원합니다.그리고그뜻을따르는저와성도님이되시기를기도합니다.

2010년1월24일서울송파구정신여고내주님의교회박원호목사님의설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