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보할 줄 아는 지혜
중국성어중에「타인을헤아리려거든먼저자신을헤아리라남을해치는말은도리어자신을해치나니피를입에머금어남에게뿜으면먼저자기입이더러워진다.」라는말이있다.
세상에는오해란것이많이있다.오해는상대방을이해하지못하는데서생긴다고할수있다.덮어놓고상대방을탓하지말고우선입장을바꾸어놓고한번생각해보면대개의오해는풀리고,이해하는관대한마음이우러나오게된다.함부로남을해치는말을해서는안된다.타인을해치면타인도나를해치는미움의악순환이계속된다.더구나남의기분을상하게하는,남을해치는말을하려면먼저자기마음에불쾌한감정을품게되며그것은건강에해로운일이다.남을욕하면자기의입부터더러워질뿐아니라결국그재앙이자기에게로되돌아오게마련이다.다른사람을이해하지못해서오는,또는다른사람에게이해할수없는행동을해서오는오해를피할수있어야한다.
케이프타운대학교의과대학에다니던신부한사람이있었다.그신부는언제냐성직자의복장에로만칼라차림으로다녔었다.그런데어느날병원에서임상공부를하게되었을해그는신부복이아닌평상복차림으로나타났다.그이유를묻는동급생들에게신부는다음과같이대답했다.“그것은환자들때문이죠.내가성직자차림으로환자들에게가까이다가가면그들은임종의순간이닥친것으로생각한답니다.”
사람들은해론상대방을위해서자기의행동에제한을둠으로써,생길수있는오해의소지를없앨수있어야한다.더군다나자기의아무렇지않은행동으로타인에게치명적인타격을줄수있을때는자기의행동이나생각을반드시바꾸어야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