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개척하라
양병택님께드립니다. 스스로개척하라.

필자가여호수아서를읽으며묵상할때에가장가슴에닿는부분이17장15절이다.여호수아가분배하는땅을더달라고요구하는요셉지파를향하여“스스로개척하라”고말한부분이다.그래서여호수아서를묵상하면서“스스로개척하라”로주제삼았다.앞으로10여회에걸쳐여호수아서를읽으며느끼고다짐하는바를적으려고한다.

어제글에서모세가죽은후에새로운시대의새로운지도자로등장하는여호수아에게하나님이일러주신바람직한지도력으로다섯가지사항이있음을언급하였다.어제글에서는그첫번째로“강하라담대하라”는말씀에담겨진의미를살폈다.

두번째는1장5절의말씀이다.
“너의평생에너를능히당할자없으리니내가모세와함께있던것같이너와함께있을것임이라.내가너를떠나지아니하며버리지아니하리라.”

여호수아에게는‘모세컴플렉스’(?)같은의식이있었음직하다.모세가워낙탁월한지도자이었기에자신을모세와비교하며의기소침할수도있었을것이다.모세같은위대한스승도이스라엘백성들을가나안땅으로이끌지못하였는데나같은소인배(小人輩)가어찌이큰일을감당할수있을까?하는갈등이있었을것이다.그런여호수아에게여호와께서일러주신다.“모세가위대하였던것은모세가태어날때부터위대하였던것이아니다.내가그와함께있었기때문에위대하였던것이다.그런데모세와함께하였던내가너와도함께할것이다.그러니힘을내라.”

하나님은여호수아에게다른약속을하지않으셨다.보다좋은환경이나보다나은조건을약속치않으셨다.다만내가너와함께있으면서어떤처지에서도너를떠나지아니하며버리지않겠다는약속을하셨다.
이약속은오늘을살아가는우리들에게도여전히살아있는약속이다.모세와함께하셨던하나님이여호수아와함께하셨고여호수아와함께하셨던하나님이우리들과도함께하시겠다는약속이다.이약속이우리들크리스천들에게주어진축복이요특권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