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삼일절입니다.90년전우리조상들이독립하겠다는의지로총칼앞에서도목숨을초개같이여기고독립운동을벌린날입니다.요즘의젊은이들이삼일절의의미를잘모는다는뉴스를보고그들을탓하기앞서학교교육은무엇하나하는생각을하게됩니다.삼일절을생각하면서스스로자신의의지로운명을개척한다는생각으로그전에읽었던콜럼버스의이야기를떠올려봅니다.
어린시절콜럼버스는지구가둥글다는말을믿고지구를탐험해보겠다는이상을품게되었다.1492년그는포르투갈의한해변에서두구의시체가떠밀려온것을발견했는데죽은이들이생김새가그동안자신이보아왔던사람들과는사뭇달랐다.
콜럼버스는유럽인이아닌듯한이사람들을‘지구서편의사람’이라고명명하고이를토대로계획을세웠다.그리고포르투갈국왕을찾아가자신의계획을설명했다.배를타고계속서쪽으로가다보면아주먼곳에서신대륙을발견할수있을것이라며자신의탐험을지원해달라는요청이었다.하지만포르투칼국왕은그의요구를귀담아들으려하지않았다.
그가자신의꿈을실현하기위해두번째로찾아간곳은스페인왕실이었다.그는자신의원대한포부를설명하며스페인국왕을설득했지만역시뜻대로되지않았다.두차례나실패했지만콜럼버스는포기하지않고,자신을지원해줄수있는사람을찾기위해노력했다.하지만그때마다번번이벽에부딪혔다.오랫동안이일에만매달리느라가진돈을모두탕진했고,가정을돌보지못해아내마저그를떠났으며,친구들은그를정신병자라고불렀다.하지만그런상황에서도그는사람들에게그림과지도등을그려주는일로근근이생계를이어가며,자신의이상을실현하기위한준비를게을리하지않았다.
기다리는자에게복이온다고했던가.마침내그에게기회가왔다.콜럼버스의한친구가스페인황후를설득해콜럼버스의탐험에금전적인지원을해주겠다는약속을받아낸것이었다.황후로서는콜럼버스가신대륙을발견한다면그를후원한자신에게큰영광이돌아올것이고설령실패한다해도푼돈정도만손해보면그만이었기때문에시도해볼만한일이었다.
그러나자금지원만으로일이끝난것은아니었다.이번에는탐험에동행하려는선원들을구할수없다는게문제였다.결국스페인국왕과황후는선원들에게강제로승선할것을명령했다.하지만출항하기사흘전,배에있는키가부서졌다.선원들은항해의불길한징조라며술렁이기시작했다.콜럼버스는선원들에게신대륙에가면황금이돌맹이처럼바닥에널려있을것이라며자신이상상하고있는신대륙의모습을이야기해줌으로써가까스로그들이동요하는것을막았다.
드디어콜럼버스가그토록염원하던항해가시작되었다.하지만항해역시그리순탄하지는않았다.배가버뮤다해역을건너던중거대한풍랑을만난것이었다.거센폭풍우속에서콜럼버스는거의절망의나락으로떨어질뻔했다.
하지만그는목표를위해미음을다잡고엄습해오는두려움을강인한의지력으로떨쳐냈다.위기에처했을때그가보여준침착과용기는그를따르던선원들에게신뢰감을심어주었고,모두가힘을합친결과수많은위기를넘길수있었다.그리고그들은마침내아메리카대륙에스페인의국기를꽂을수있었다.
벤큐버올림픽경기를참으로가슴졸이며보긴했지만모두열심이했고우리선수들은대부분만족할만한결과를얻었기에기쁘고고마웠다.또한그곳선수들의국적을초월해서도그들의승전보가울릴때마다그들이그동안어려운난관들속에서도좌절하지않고의지를가지고노력한결과라생각하였기에그들에게한없는존경과사랑과격려를보내고싶었다.
2010년3월1일저녁에양병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