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을 중시하여 성공한 모건재벌
신용을중시한다.
1835년모건은’에트나화재’라는작은보험회사의주주가되었다.이회시는당장현금을내놓지않아도,명부에서명만하면곧바로주주가될수있었기때문이다.돈을벌고는싶었지만수중에현금이없던모건에게는절호의기회였다.
모건이주주가된지얼마되지않아에트나화재의한가입자가화재가발생했다며보험금을청구했다.그런데청구한액수가너무도커규정대로고객에게보험금을지급한다면회시는곧파산할것이분명했다.
이소식이전해지자당황한주주들은앞다투어지분을매각하기시작했다.물론모건도처음에는자신의주식을처분할생각이었다.하지만심사숙고한끝에돈보다신의가더중요하다는결론을내렸고,이곳저곳에서자금을모은것은물론자신의집까지팔아주주들이매도한지분을싼값에인수했다.뿐만아니라그는화재를당한보험가입자에약관에명시된대로한치의오차없이보험금을지급했다
덕분에지금까지아는사람이많지않았던에트나화재라는이름이순식간에유명해졌다.하지만모건에게는이제남은돈도없었고,그의소유인에트나화재는파산직전으로내몰렸다.
모건은최후의수단으로광고를냈는데,에트나화재보험에가입하는사람에게는예외없이보험금을두배로지급하겠다는내용이었다.
그런데광고가나가자마자사람들은너도나도에트나보험에가입하겠다고몰려들기시작했다.모건자신도예상하지못한일이었다.
알고보니화재를당한보험가입자에게계약대로거액의보험금을지급했던일을계기로사람들사이에서에트나화재가신뢰할수있는보험회시라는인식이뿌리내린것이었다.이로써에트나화재는미국유수의대형보험회시들보다도대중들에게더욱신용을얻게되었다.
에트나화재는이를계기로재기할수있었고,몇년후모건은미국월가를좌지
우지하는거물이되었다.이사람이바로오늘날모건재벌의창시자로불리는
J.p.모건의할아버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