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선생님은 제자들에게 꿈을 심어준다.

흑인으로뉴욕주시가사된로저롤스의사연


뉴욕브루클린의빈민가에서태어난한흑인소년은어려서부터동네아이들과어울리며싸우고욕하고무단으로학교에결석하는갖가지불량한행실을습관적으로저질러왔다.학교에서도그는문아로낙인찍혀가르치는교사마다골머리를앓게만들었다.게다가년의학교친구들역시그와별반다를없었다.


새학기가시작된지얼마되지않은어느이학교에폴이라는선생님이새로부임해왔다.폴은전근을오기전부터학생들의악명익히들어알고있었다.하지만폴은다른선생님과달리아이전하고정상적인삶을살수있도록바꾸어놓는일을결코포기하지않았다.


아이의나쁜행동을고치기위해폴이처음으로시도한방법은바로충고와득이었다.그는아이들이꿈과이상을가진사람이되기를바랐다.하지만이정도로행동이고쳐질아이들이아니었다.이어은폴의충고를한귀로흘려버리고는여전히싸움과욕설을입에달고사는것은물론수시로무단결석을했다.

“어떻게하면아어들의나쁜습관을고칠수있을까?”

아이들을바꾸어놓는일이그리만만찮다는사실을안폴은심각하게고민하기시작했다.그러던날,폴은빈민가사람들이미신에무척집착하고따른는사실을알게되었다.그는미신을용해아이들을교육해보기로결심했다.


폴은여느때와마찬가지로책을들고교실에들어갔다.그런데수업시작을알리종이울렸는데도폴은수업을시작하지않았다.의아한표정으로자신을쳐다보는들에게그는말했다.

수업하기싫지?나도다안단다.오늘수은쉬자꾸나."그의말에아이들이일제히환호성을올렸다.

“내가어려서학교를다닐때학교에서그리멀지않은곳에원시부족들이사는마을이있었단다.그마을에는주술사가있었어.그곳에사는사람들은무슨문제가생기면그를찾아가점을치곤했지.그주술시는손금주잘보았어.나도그게손금을본적이있는데나더러커서선생님이될거라고했단다.그런데지금난정말로선생님이되어있잖니?주술사는나에게도손금보는법을가르쳐주었어.그래서난손금을보면그사람의미래를알수있단다.오늘은내가너희들의손금을봐주도록하겠다."

금을봐준다는말에아이들의표정이상기되었다.폴은아이들에게두손을앞으로내밀고조용히앉으라고한명씩손금을봐주기시작했다.제일먼저손금을본아이는맨앞줄에앉아있던피터였다.폴은피터의작은손을가만히들여다보더니뜻밖이라는표정으로이렇게외쳤다.

"오!넌커서기업가가되겠구나.크게성공할거야축하한다.피터!“폴의따뜻한눈빛에피터는흥분한목소리로친구들에게자랑했다.

“내가기업가로성공할거래!너희들도앞으로뭐가될지어서봐라고해.”

피터의말에아이들은너도나도손금을봐달라고재촉하기시작했다.그리고그에게손금을본아이들은하나같이기쁨과흥분을감추못했다.폴은모든아이들에게커서백만장자가될것이라거나높은위에오를것이라고예언했기때문이다.


맨마지막으로흑인소년의차례가되었다.아이는서둘러보고싶은미음이었지만,내심선생님의입에서불길한말이나오면어쩌나걱정하고있었다.왜냐하면어려서부터단한명도자신을좋아해준사람이없었고,앞으로훌륭한사람이될것이라고말해준사람도없었때문이다.


폴은아이의망설이는모습을보고아이가무엇을걱정하고있는금세알아차렸다.폴은아어에게다가가말했다.“너도다른아어들처럼손금을봐줄게.이래봬도난손금을아주정확하게본단다.단한번도틀린적이없어"아이는긴장된표정으로선생님을바라보더니조심스럽게손을내었다.폴은손톱에때가잔뜩아이의작은손을자세히살펴보더니진지하고확신에찬말투로아이의눈을바라보며말했다.


“정말굉장하구나.넌커서뉴욕의주지사가될거란다"이이는자신의귀를믿을수없었다.

“내가뉴욕주지사가될거라고?”

지만선생님이보는손금은한번도틀린적이없다고하지않았던가?아이는감격스러운선생님을바라보았고,그순간반드시주지사가되겠다는결심을세웠다.

그때부터아이들은싸우거나무단으로결석하는일이점점줄어들었다.그중에서도마지막으로손금을본아어의변화가가장컸다.나쁜버릇이모조리사라져완전히다른아이로바뀌었다.그아이는자신을이미주지시라고생각하고,주지사라면마땅히훌륭한사람이어야한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

폴이손금을봐주었던아이들중대부분은나중에커서정말로부자가되거나높은지위에올랐다.그리고마지막으로손금을본소년역51세에뉴욕주의53대주지사이자미국역사상최초의흑인주지사가되었다.그가바로로저롤스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