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목재로 동양의 젓가락을 만들어 성공한 이안월드

캐나다에‘젓가락의왕’이라는별칭을가진이안월드라는사람이있다.그는본래목재상이었지만사업에는그다지성공하지못하고있었다.그런와중에한번은한국과일본으로여행을갔다가현지사람들이사용하는식기가서양인들의그것과는매우다르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

그가본것은바로젓가락이었다.중요한사실은젓가락소비량이매우많다는것이었는데남이사용한젓가락을사용하지않기위해1회용젓가락을시용했기때문이다.게다가1회용젓가락은플라스틱이아닌나무로만들어져있었다.

이안은일본의목재시장을둘러본후일본의목재가격이북미에비해네이상비싸다는사실도알게되었다.일본은삼림자원이부족했기때문이다.이때이안에게한가지영감이떠올랐다.북미에젓가락가공공장을세우고제품을생산해,한국과중국그리고일본등젓가락을사용하는국가로수출하면분명큰돈을수있을것같았다.

귀국한그는여러차례의실사와연구를거쳐,미국미네소타주에공장부지를마련했다.이곳은백양목이넓게분포된곳으로백양목을원료로젓가락을만들면색이밝고윤기가흘러소비지들로부터큰인기를끌수있다는판단이었다.

그는곧전재산을공장건설에쏟아부었다.하지만여전히자금이부족했다.그는어쩔수없이투자를유치하기위해이곳저곳을다니며자신의사업을설명했다.하지만대부분의은행이나기업은그의계획에시큰둥한반응을보였고,설령약간흥미를보였다해도사업성을의심하며대출요구에난색을표시했다.


다행히그의열의와자신감에감동한한은행이있었다.그은행은부사장을직접일본으로보내그의말이맞는지조사했고,월드의말에일리가있다는결론을얻은물에그에게자금지원을약속했다.미국현지지방정부로서도이안이공장을설립하면일자리가늘어나고시장경제가활성화될수있었기때문에,자발적으로50만달러를투자해가며그를격려했다.


드디어공장이완공되고,여러번의실험을거쳐윤기가흐르고색상이우수한나무젓가락이탄생했다.이젓가락은시장에나오자마자순식간에동이났다.


안의현대식젓가락공장은198710월에정식으로생산을시작한이래,처음9개월만에12만개의젓가락을일본에수출했고1988말에는생산량이12개까지늘어났다.매출액과순익도각각14000만달러와400만달러불어났다.한마디로대성공이었다.


아시아의젓가락업체들은이안의성공에그저놀랍다는반응을였다.일본의한젓가락업체사장은이렇게푸념했다.“정말뜻밖의일입니다.젓가락으로밥을먹는우리동양인들이나이프를사용하는서양인들에게이토록젓가락시장을점령당하리라꿈에도예상하지못했습니다."



같은자원이라도지역에따라시장가치가달라지는법이다.성공하는사람들은이런지역적차이를발견하고이차이를이용해이익을얻는능력이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