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을 세워 신뢰를 쌓다

중국상앙이야기


전국시대위나라에한몰락한귀족가문의자제가있었다.청운의뜻을품고도

그뜻을펴지못하고있던그는진나라효공이어진인재를아끼고널리받아들인다는나라로갔다.그는효공에게부국강병에대한자신의주장을설파했고효공은그의안목을높이평가하며그에게변법(變法)을실시하라는임무를맡겼다.


이사람이바로상앙(商鞅)이다.상앙이새로운법을정하고강력한변법을실시하려고했지만귀족들은하찮은풋내기따위가변법을실시해자신들의기득권을빼앗으려한다며강하게반발하고나섰다.


귀족들의저항에부딪힌상방은변법을성공시키려면자신이위엄을갖추고,백성들로부터신임을얻어야만한다는사실을깨달았다.하지만작은나리에서온몰락한귀족출신으로서이런위엄을갖추었을리는만무했다.


그는스스로위엄을세우기로결심했다.그는우선병사들을시켜힘양威陽의남문밖에세길이나되는나무기둥을세우게하고,이기둥을북문밖으로옮기는사람에게황금열냥을주겠다고선포했다.


방이나붙자사람들이하나둘모여들었지만,누구도선뜻기둥을옮기겠다고나서지는않았다.상앙의속에무슨꿍꿍이가있는지알수없었고,그만한일에황금열냥을주겠다는말자체도믿을수가없었기때문이다.


“나무기둥을발짝옮기면황금열냥을준다고?세살짜리어린애나믿을일이구먼.!“

얼마있어사람들이콧방귀를뀌며뿔뿔이흩어졌다.


그렇게며칠이흐르도록기둥을옮기겠다는사람이나타나지않자,상앙은상금을황금오십냥으로올렸다.


그러나오히려백성들의의심만더욱커질뿐이었다.황금열냥만해도후하디후한상금인데오십냥이라니,하늘에서별이떨어진다해도그만한횡재는아닐듯했다.


그런데사흘후,한청년이기둥을옮기겠다며나섰다.사실그도상금에대한기대는없었고,순전히호기심때문에나선것이었다.그는기둥을번쩍들어올리더니가뿐하게북문밖으로옮겨놓았다.


그러자싱앙은은즉시약속대로황금50냥을그에게주라고명령했다.

이일이있은뒤,상앙은백성들에게말한것은반드시지키는인물로각인되었고,그는이때를놓치지않고변법을선포했다.예상대로그의변법은백성들로부터전폭적인지지를받으며진나라의부강과전국통일의초석을마련할수있었다.


남들로하여금자신을믿게만들려면우선행동으로보여주어야한다.특기큰일을하기전에는더욱그러하다.큰일을주진하면서남들에게지지를받지못하는것은그들에게서신임을얻지못했기l때문이다.만약신임을얻었다면도움들줄수있는사람들이팔짱을끼고강건너불구경하듯관망할리가없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