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달리해 죽음을 피한 당태종

당태종(唐太宗)이세민(李世民)은중국역사상가장위대한성군으로추앙받는인물이다.그는이미젊은시절부터어떤문제를해결하는남다른지혜를발휘했다.

수양제가황제로있던시기에한간신이이세민의아버지인이연과사이가좋지않아그를모살하기로하고수양제를찾아가이렇게제안했다.

"이연에게백일안에궁전을지으라고명하시고만약짓지못하면그를처형하십시오."

100동안어떻게궁전을지을있단말인가?

이연은명을받자마자그간신이자신을모해하기위해꾸민일이라는것을알아챘다.어명을따르자니궁전을짓지못해처형당할것이뻔했고,따르지않자니어명불복으로역시목이달아날것이었다.이래저래죽을목숨이었다.


이일로식음을전폐하고고심하고있던이연에게그의아들이세민이묘안을내놓았다.

“백일안에궁전을짓는것이어려운일이기는하나전혀불가능한일은아닙니다.커다란궁전을짓지못하면대신작은궁전을지으면되지않습니까?궁전의모양새가황제폐하의마옴에들기만한다면그크기는문제될것이없습니다.시간이촉박하니후한돈을주고련한목수들을불러다가도움을청하는것이좋겠습니다."

이세민은이들의말에일리가있다고생각하고는훌륭한목수를구한다는방을붙였다.그러자각지에서내로라하는목수들이몰려들어묘안을짜냈으니,과연100일도되지않아궁전을완성할수있었다.


궁전은비록작았지만정교하고화려한것이수양제의마음을사로잡기에충분했다.하지만이연을모해하려던간신은단념하지않고이렇게간언했다.

“백일안에이런궁전을짓는것은불가능한일입니다.이는분명이연이스스로사용하기위해미리지어놓았던궁전일것입니다.사사로이궁전을짓는것은모반을꾀함과다를바없습니다."


어리석고잔혹하기로유명했던수양제가말을듣고가만히있을없었다.그는당장이연을불러다가처형하라고명령했다.


이때이세민이나서서수양제에게아뢰었다.

“이궁전은백일동안지은것이확실합니다.사람을시켜조사해보십시오.만일그전에미리지어놓았던것이라면못에녹이슬고,기와에이끼가자라있을것입니다."

수양제가사람을시켜조사해보니과연궁전은새로지어진것이분명했다.수양제는이연을석방하고이연부자에게큰상을내렸다.

이연에게내려진과제는궁전을지으라는것이지커다란궁전을지으라는것은아니었다.그것의간파가성공의핵심이었다.문제가있으면언제나해결방법이있게마련이다.좀처럼해결방법을찾을수가없다면고개를들려자신이처한문제가무엇인가곰곰이되새겨보라,그리고각도를달리하면곧돌파구를찾을수있다고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