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을 충실히
양병택님께드립니다. 기본을충실히

일본에세계에서가장오랜기업으로백제인(百濟人)이세운기업이있다.금강조(金綱組)란기업으로사찰건축을전문으로하는기업이다.586년백제의건축기술자였던금강중광(金綱重光)이일대창업주였다.창업주는사천왕사(四天往寺)를건축한분이다.593년사천왕사가준공되자성덕태자가“대를이어그절을보수·관리하라”는명을내려지금까지40대를이어오며그일을담당하며사찰을건축하는전문업으로내려왔다.

그런데1995년고베지진이일어났을때에다른건물들은다쓰러졌는데금강조가건축한사찰건물은말짱하였다.서까래일부만비틀렸으나1년이지나자저절로원상복귀가되었다.금강조의39대사장이그이유를설명하기를“기본이충실히하면된다”고하였다.기본을충실히한건물은웬만하여서무너지지않는다는것이다.그리고보이는곳보다보이지않는곳에더충실히한다는것이다.예를들어천정같은보이지않는곳에더비싼자재를들여깔끔히마무리한다는것이다.

그리고기초공사부분도콘크리트50센티면되는데70센티를시공하는식으로흙속에묻히는부분이지만오히려더충실히시공하였다.이회사의경영지침으로2가지가있는데첫째는“회사의규모를무리하게확장하지않는다”는지침이다.둘째는“사장이현장에살아야한다”는지침이다.
기업의평균수명이30년이라는데금강조는무려1419년의수명을누려왔다.그렇게장수하는기업이될수있었던비결이이들2가지에있었다.이런정신과전통이바로장인정신(匠人精神)이다.우리가일본기업에서이런장인정신만큼은배워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