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목표보다는 절대목표를

일을성취하기위해여실력을쌓을생각은하지않고이미많이알고있다는자만의식만커져노력보다불만을많은사람들이하고들있다.자만의식이나불평이많은사람은대개가독선고엘리트의식이강하다.좋은대우를받는데신경다.주위사람을무시하며협력모르고피해의식이강하다.자제심이부족하여쉽게적을만든다

.

이들은상대척도를가지고다른사람과비교하거나경쟁하여자신의능력을확인한다는점.즉자기친구가B라는평기를받았다면그는적어도A를받아야해.내가친구보다잘났으니든가내가실수한것은"다른사람들이방해해서내가실력을발휘하지못한것뿐이야라고착각한다.


누구나조금씩은이런생각을하지만자신의가치관에따른분명한기준이있다면생각이달라진다.이를테면내집마련을꿈꾸는사람이’저사람보다넓은집에살아야지’라고생각하는것과’방이두개에정원이딸린집에살고싶어’라고생각하는것은큰차이를낳는다.


전자가상대목표인반면후지는절대목표이다.상대목표는명확한기준이없다.다른사람들이방하나인아파트를사면나는방이두개인아파트로만족하다가다른사람이3층짜리단독주택으로이사하면나는호화찬란한궁궐같은집에서살려고하기때문이다.


‘다른사람보다빨리,다른사람보다많이’라는생각은목표를자신의밖에두고있기때문에목표를이룰지못이룰지는주변상황에따라달라진다.다른사람들과비교하기에만정신이팔려있으면자신의정제성이흔들리기쉽다.



그러기에상대목표를가지는것보다는절대목표를가지고노력하는편이성공하는확률이높다.목표란’다른사람보다어떻게하는것이문제가아니라자신과의약속이기때문이다.자신의표가확고부동한사람은다른사람과비교하여우쭐대거나주변사들에게불평불만을쏟아놓지않는다.비록작은성공을위해서라도절대목표를가지고오늘도노력하는하루가되었으면하는마음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