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배우러 간다
양병택님께드립니다. 교회에배우러간다(이문장교수)

“등산왜합니까?”하는질문에“산이있기에”라고말하면고상한답이라고한다.내가듣기에는논리적으로헛점이많고또자기의속내를감추려는불순한답변으로보이는데,가끔은그런선문답같은답이명답취급을받기도하는모양이다.

교회출석하는사람들에게“교회는왜다니시나요?”라고묻는다면어떤대답이나올까궁금하다.“교회가있기에”라고답한다면무척무성의한답이될것이다.명답은커녕주체의식이결여된답답한성도가아닌가의심을받게될것이다.교회는생각없이다닐수있는그런곳이아니기때문이다.

그런데문제는그렇게생각없이교회를다니는사람들이의외로많다는것이다.물론나름대로생각이없을수는없을것이다.우리에게는뭔가교회를출석하도록만드는개인적인사유가있기마련이다.좋은말씀들으러,교제를위하여,자녀의인성교육을위하여,신앙생활을위하여등등다양한이유를가지고교회로발걸음을옮기게된다.
그가운데에는소위‘타성적으로’혹은‘습관적으로’다니는사람이있을수있다.즉어렸을적부터다니던곳이니까관성이붙어계속다니는것이다.딱히다니지않을이유도없는그런입장이다.그동안많은지적을받은것은기복적기대감을가지고교회를다니는것이다.하나님을의지하여제화초복(除禍招福:화를제거하고복을부른다)을얻고싶은마음으로교회를찾는다.영혼이잘되는관심이없는바도아니지만,우선급하게범사가잘되고강건하길바라는심정으로교회를다니는것이다.복잡하고심난한세상에서교회에나와말씀을듣고기도도하여마음의위로를얻고세상을헤쳐나갈힘과동력을제공받고싶은마음을갖는것이나쁠것이전혀없지만,어딘가허전한느낌은든다.교회가무엇을하는곳인가에대한이해가잘보이지않는것이다.

교회다니는이유에대한답변은교회가무엇을하는곳인가에대한성도들의이해를가늠하게해준다.교회다니는이유가다양한것은교회가무엇을하는곳인가에대한성도들의이해가거의중구난방수준임을보여준다.외부인들이교회에대해이러쿵저러쿵독설을뿜는것보다도,정작교회에다니고있는사람들이교회의존재이유를제대로이해하지못하고있음이더큰문제가아닐까생각된다.

“교회는왜다니시나요?”
“배우러다닙니다”
한국교회의모든성도가이렇게간단명료하게답할수있으면좋겠다.우리가교회를다니는일차적인목적은배움을위한것이다.교회는가르치고배우는곳이기때문이다.학교는공부하는곳이요,태권도도장은무술을연마하는곳이다.바둑을배우려면기원에가야한다.교회는말씀을통해하나님을배우고우리자신을배우고이세상에서바르게사는법을가르치고배우는곳이다.

배움이란단순히지식을쌓아머리만커지도록하는것이아니다.단지성경공부에참석하는것을의미하는것도아니다.교회를통한배움은깨달음과실천과체득을통해내자신의변화를이루어예수님을닮은경지에까지도달하는것이다.교회다니는사람들은배우는기쁨과더불어내자신을변화시키는기쁨도키우게된다.그래서“오늘은무엇을배우게될까?”하는관심과기대와설레임이일어나야정상적인것이다.

삼위하나님을아는지식과사단의정체에대해배우고,세상이돌아가는이치와세상을살아가는이치에대해배우고,내속에있는육의속성에대하여죽는법을배우고,결국하나님의기쁨이될수있는방안을터득하도록해주는곳이교회이다.예수님이가신길을따라가는법을배우고,성령님이임의로주시는은사와능력을받는길도배우고,이시대를사는우리에게주신하늘의사명도깨닫게해준다.

한국교회성도들은배움이깊어져야한다.성도들이배움에관심을가지게될때,교회의교회다움은비로소살아날수있을것이다.배움이깊은곳에깊은은혜도임하게될것이다.
“오늘도나는배우러왔습니다.”한국교회모든성도들이이런마음으로교회를다닌다면,교회갱신의물꼬는절로트이게되지않을까싶다.교회에다니지않는사람들조차교회는참가르침을베풀고큰배움이있는곳이라고인정하게되는날이속히오길바랄뿐이다.

*일본선교여행중인김진홍목사님을대신해서이문장교수님의글을보내드립니다.(아침묵상운영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