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사에게도 배울 점이 있다

20젊은사람들에게직장생활의어려움을물어보면’상사와의관계’가단연으뜸이다.사정은예전과다르지않고오히려심각해지는추세다.그럴까.요즘젊은이들은자신과다르다고느껴지는사람이나높은연배의사람들과지내는것을어색해하기때문이다.언제나또래의친구들과어울려왔기때문에나이가훨씬많은어른을대할기회가거의없이성장해온것이다.


그렇다고회사가젊은사람을중심으로돌아갈수는없다.조직에반드시상사가있다.그리고직원들은상사의지시명령지도받아업무를배우게된다.싫다고말하고싶어도싫으면그만두게’라는것이직장의논리다.


상사란직원들에게거북스러운존재일수밖에없다.자상하고직하고능력도있는존경할만한상사.그런상시만나는것은아운이좋은경우로조금과장해서말하면로또에당첨되는것과같다.이점을기억하라.


대개상사들은다음과같은유형들일것이다.

첫번째유형은싱글벙글웃으며직원들에게마음을써주지만업무능력은

떨어진다.두번째유형은업무능력은뛰어나지만직원에게무관심하다.

세번째는기술자처럼물어보지않으면아무것도가르쳐주는다.그리고다른유형은가르쳐주지도않으면서못하면호되게꾸짖는다.


그렇다면어떻게해야할까?생각하여보면어떤사람들은전직을속전속결로히는사람도적지않다.하지만상사가전직하겠다는사람은평생,직장을옮겨다닐수도있다.앞에서지했듯이이상적인상사와만날확률은상당히낮기때문이다.내는상사에관해호평을해서내가운이좋은것처럼느끼겠지만그것은.아니다다만어떤상사에게시배점이있다고기하고있뿐이다.


굳이따져보자면나와함께일했던상사와선배모두위에서이야기한유형중한가지에해당한다.세상에단점없사람은없으로단점에대해불평을해보았자될것이없다.어떤유형인지파악하여상사에게배울점이무엇인지현명하게판단해야한다.이것이직원의자우명이아닐까한다.


구체적으로상사를대하는방법에대해유형별로생각해보자.

첫번째유형은늘싱글벙글웃으며직원들에게마음을쓰지만업무능력은떨어진다.그러니까우리가흔히말하는’좋은사람’이다.사람도좋고일도잘한다면금상첨화겠지만그런사람은직장에한두사람있을까말까다.아니,한명도없는직장이훨씬많다.자신의상사가’좋은사람’이라면운이좋다고생각하라.일을배우기에는조금부족한면이있지만적어도직원들의사기를꺾지는않기때문이다.직원들이열심히일하면그것을정당하게평가하고도와줄것이다.문제는부하직원들이의욕에있는가이다.


두번째유형은업무능력은빼어나지만직원들에게무관심한상사이다.이런상사도제법많다.자신에게주어진업무는척척해내지만직원을관리하고부서를이끌어가는능력은떨어지는사람이다.대처방법은대단히간단하다.어떻게일하는지주의깊게관찰하여요령을배운다.또한일을배우고싶다고귀찮을정도로졸라댄다.

부하직원이라기보다배우겠다는자세를보이면서부지런히모르는것을물어본다.처음에는난처해할지모르지만배우는입장에그런것까지신경필요는없다.’구하라그리하면얻으리라’말대로끈질기게계속요구하면된다.중요한것은스스로의욕이있는가이다.


나머지두가지유형의상사에게마찬가지로직원들이배우려는의욕이있는가이다.모든것이부하직원의의욕에모든것이달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